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알림톡과 친구톡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9. 22.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지난 포스팅까지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하는 방법인 친구 톡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알림톡과 친구톡 이 두 가지의 차이가 무엇이고 각각의 역할과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알림 톡이란?

카카오톡 알림 톡은 카카오 차 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주로 온라인 쇼핑몰, 공공기관 등에서 많이 발송되고 있습니다. 주문, 결제, 입출금, 배송, 포인트 적립 등 고객이 꼭 받아야 하는 메시지를 카카오톡이 대신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알림 톡의 경우 친구 톡과 달리 광고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KISA 기준에 반드시 따르지 않아도 됩니다.

발송되는 시간은 사용자가 받을 수 있는 시간 언제나 발송이 되며,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누구나 수신이 가능합니다. 만약 사용자의 네트워크 환경 등에 따라 카카오톡으로 메시지 수신이 어려울 경우는 문자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알림 톡은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곳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요즘에는 키오스크 주문 시 진동벨 대신해서 사용하는 매장도 있으며, 포장 주문 시 알림톡으로 시간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POS와 연동하여 음식 준비가 끝나게 되면 자동으로 고객에게 알림 톡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알림톡은 그래서 정보성 문구기 때문에 특정한 상황에 자동으로 발송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광고성 문구가 들어가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알림톡을 처음에 세팅하실 때 꼭 정보성 문구만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친구 톡이란?

지난번 포스팅까지 알려드렸던 내 카카오 채널과 친구인 고객에게 광고성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모든 메시지는 KISA 기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발송 내용 말머리에는 (광고)를 안내하는 문구가 들어가야 하며, 고객센터 전화번호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발송 시간 역시 제한이 있기 때문에 발송이 불가능한 시간에 메시지를 발송해서는 안됩니다.

 

친구 톡에 대해 자세히 지난 포스팅으로 안내드렸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타 자세한 사항은 생략하겠습니다 :)

 

카카오 채널 친구 톡 메시지 발송하기(카카오 마케팅)

 

카카오채널 알림톡 메시지 발송하기(카카오 마케팅)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카카오 비즈니스 계정 만들고 카카오 채널 세팅하는 방법까지 지난번 포스팅에서 알아봤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채널에서 타깃 마케팅하는 방

caculater.tistory.com

 

알림 톡 VS 친구 톡

알림 톡과 친구 톡에 대해 간단하게 내용 정리하고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림 톡은 정보성, 친구 톡은 광고성 이 것만 기억하셔도 문제 생길일 없으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분 알림톡 친구톡
발송대상 카카오톡 사용자 누구나 카카오 채널 친구
발송 내용 사전 승인된 정보성 메시지 (광고)표기한 광고성 메시지
발송 형식 텍스트, 이미지(로고, 아이콘 등) 텍스트형, 이미지형(와이드, 리스트)
발송 시간 시간 제한 없음 야간 발송 제한(20:50~익일 08:00)
기타 사업자만 가능(발송 실패 시 SMS발송) 사업자만 가능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