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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카카오채널 친구톡 메시지 발송하기(카카오 마케팅)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9. 21.


안녕하세요, 김총무입니다.

 

카카오 비즈니스 계정 만들고 카카오 채널 세팅하는 방법까지 지난번 포스팅에서 알아봤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채널에서 타깃 마케팅하는 방법, 즉 알림 톡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알림 톡이란?

카카오 채널을 통해서 친구 추가가 되어 있는 내 채널 고객들, 또는 휴대폰 번호만 알고 있는 일반 불특정 다수 고객에게 일괄적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으로 내 매장 이벤트, 각종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정보 전달 수단입니다. 단순히 정보 전달을 넘어 각종 이미지나 동영상을 첨부하거나 쿠폰을 발급하여 발송할 수 있는 친구톡과 더불어 정보 전달 비용이 문자 메시지 대비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발송 방법은 알림톡과 친구톡이 비슷한데요. 오늘은 알림톡 먼저 알려드릴게요.

카카오 채널 메시지 알림 톡 보내기

1. 메시지 유형

선택 전달할 콘텐츠의 속성에 따라 메시지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와이드 이미지형과 와이드 리스트형은 한 번에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기에 적합한 유형입니다.

 

1) 기본 텍스트형

텍스트를 최대 4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이미지 또는 동영상 1개, 링크 버튼 2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발송한 채널 홈으로 이동할 수 있는 프로필 영역을 지원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발송 방법

 

2) 와이드 이미지형

카카오톡 채널만 사용할 수 있는 사이즈의 말풍선입니다.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1개 첨부할 수 있으며, 텍스트 2줄과 링크버튼 1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와이드 리스트형

다양한 콘텐츠를 한 번에 보낼 수 있는 큰 사이즈의 말풍선입니다. 리스트는 4개까지 추가 가능하며, 링크 버튼 1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 리스트는 이미지 또는 동영상과 텍스트 2줄을 지원합니다.

 

4) 메시지 비용 안내

- 일반 메시지 : 국가/OS 타깃 혹은 전체 친구에게 발송하는 메시지로, VAT 별도의 발송건 당 15원의 비용이 발생

- 타깃메시지 : 그룹/성별/연령별 타겟 친구에게 발송하는 메시지로, VAT 별도의 발송 건당 20원의 비용이 발생 잔액이 부족하여 메시지 발송 중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고, 계획된 예산집행을 돕기 위해 메시지 발송 등록 시점에 총 발송 대상수를 기준으로 먼저 비용을 차감하여 발송 완료 후에 미 발송 건수에 대한 차액을 돌려드립니다. (발송 완료 후 정산은 1시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취소 금액은 발송 종료 후 1시간 뒤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캐시 충전에 대한 안내는 월렛 정보/캐시에서 자세히 확인해주세요.

 

5) KISA 가이드 준수 및 주의사항

- 고객센터 연락처: 광고성 메시지 전송 시 고객센터 연락처를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전화번호 또는 주소 입력도 가능

- 메시지 꾸미는 이미지는 최대 10MB 이내의 용량으로 jpg, png만 첨부 가능, 동영상은 재생 링크가 삽입됩니다.

- 내용: 내용은 최대 400자까지 입력이 가능하며 외부 링크는 불가합니다.

 

2. 메시지 작성 방법

1) 메시지 유형 선택 및 내용 작성하기

기본형과 와이드 이미지형, 와이드 리스트 형 중 하나의 폼을 선택하여 각 유형에 맞는 내용을 준비합니다.

주로 대기업 등에서 와이드 2가지 유형을 많이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중소기업 또는 자영업자 사장님들께서는 기본형을 보내는 게 비용 대비 효과적입니다.

 

기본형은 메시지에 담겨야 할 내용이 길 때 유용한 유형입니다. 이미지와 동영상 중 선택하여 1개의 파일 첨부가 가능하며, 링크 버튼에는 포스트, 쿠폰, 외부 링크, 음악, 비즈니스 폼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준비한 메시지 내용 또는 파일을 토대로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2) 메시지 발송 준비

메시지 작성이 끝나면 발송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정 타깃에게만 메시지를 보내거나 푸시 알림 보내지 않기, 분산 발송 등 메시지 발송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발송 시간:

메시지를 바로 보내거나 특정 시점으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개인 PC의 OS 시간 설정을 따라 관리자센터에서의 발송 시작 및 종료 일시가 노출됩니다. '새로 추가되는 친구에게도 해당 메시지 발송'을 체크하면 발송 종료 일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설정한 메시지 발송 종료 시간 전까지 새로 친구를 맺는 친구에게도 작성한 메 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시작시간 기준으로 31일 이내 설정 가능 2개 이상의 그룹지정 혹은 그룹 제외/국가/OS/성별/연령을 선택한 경우 해당 기능을 사용 불가

 

- 발송수 설정:

등록 시점의 대상 친구수와 추가 발송수를 합산한 총 발송수로 발송 비용을 계산하기 때 문에, 추가발송수 (=새로운 친구 예상수)는 필수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메시지이용권 사용 시는 해당 설정 제외됨 설정한 발송 종료 일시 전에, 목표한 추가발송수만큼 발송이 완료되면 메시지 발송은 자 동 종료됩니다. 계획된 예산만큼 추가발송수를 설정하여 이용해 보세요. 

 

- 총 발송 비용:

타깃 설정에 따른 메시지 건당 비용을 총 발송 대상 수(새로운 친구에게 발송 설정한 경우에는 추가 발송수 포함)와 곱하여 VAT(10%)를 합산한 금액으로 과금됩니다. 잔액 정보에서 현재 캐시와 발송 후 남게 되는 캐시 잔액을 확인해보세요. 만약 발송 등록을 위한 캐시가 부족할 경우에 아래와 같이 '충전하기' 버튼이 표시됩니다. 

 

- 상세 설정 푸시 알림 보내지 않기 :

카카오톡 푸시 알림 없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푸시 알림이 과도할 경우, 친구수가 감소할 수 있으니 이 기능을 적절히 이용해 보세요.

 

- 분산 발송 설정 :

메시지를 발송하면 모든 친구에게 한꺼번에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따라서, 메시지에 첨부된 웹 페이지에서 단시간 내 많은 접속자를 수용하기 어렵다면 분 산 발송을 설정하세요. 기능 체크 시 메시지를 초당 100건씩 나누어 발송하게 됩니다. (참고 : 친구수가 300만 명인 경우, 분산 발송 설정 시 총 8시간 이상 소요) 

 

- 이전 단계로 이동

메시지 작성 단계로 이동하며 현재까지 설정한 내용은 유지됩니다.

 

- 등록 완료:

등록 설정한 정보에 맞게 메시지가 발송 또는 발송 예약됩니다.

 

3) 테스트 발송

카카오 채널과 친구 관계인 전화번호를 입력해 테스트 발송을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발송 전에 모바일에서 메시지가 어떻게 보이는지, 첨부한 링크가 OS 및 기기별로 잘 동작하는지 꼭 확인하세요. 테스트 발송이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최종 발송

최종적으로 검수가 끝났으면 발송 버튼을 눌러 발송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게 되면 실제 발송된 건 수만큼 비용이 차감되게 됩니다.

 

이상으로 카카오톡 비즈니스 계정의 유료 서비스인 카카오톡 알림 톡 발송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 및 발송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한번 따라서 해보시면 바로 할 수 있을 만큼 굉장히 쉽습니다. 설명드린 내용으로만 작성해도 얼마든지 운영이 가능하니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TOOL 이용하셔서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알림톡과 친구톡으로 구분된 서비스가 있으니까요. 아래 포스팅에서 더 많은 정보 얻어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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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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