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10. 9.

안녕하세요?

 

음식점 창업을 하고 객단가를 높이려면 소주와 맥주 막걸리 등 주류 판매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주류 판매를 위해서 마트에서 아무렇게나 사서 판매하면 안 되고 주류 판매를 위한 몇 가지 절차와 방법이 있는데요. 주류 판매를 위한 간단한 판매 방법 알려드릴게요!

 

1. 일반음식점 영업신고 허가 발급

보통 외식업 음식점 창업을 하게 되면 발급 받을 수 있는 허가증은 두 개가 있습니다.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과 휴게음식점 영업신고증인데요. 휴게음식점은 카페, 패스트푸드, 아이스크림, 제과 제빵 등 디저트류 창업을 할 때 주로 받는 허가증으로 가스 사용과 주류 판매가 금지됩니다. 반면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은 한식, 일식, 중식, 고깃집, 술집 등 일반적인 요식업 창업 시 받는 허가증으로 가스 사용 및 주류 판매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류 판매를 위해서는 일반음식점으로 영업 어가증을 받아야 합니다.

음식점-주류판매-기준-서울시

 

 

 

<서울시 주류 판매 의제 면허 기준>

 

서울시 주류 판매 기준 확인하기

 

 

 

2. 주류 구매 전용 카드 발급

주류 판매를 위한 허가를 받았으니 그 다음으로 주류 구매 수단인 주류 구매 전용 카드를 발급해야 합니다. 주류 구매 전용 카드, 줄여서 주류카드라고도 부르는데요. 주류카드는 각 매장에서 술을 구매할 때 거래를 숨겨 탈세를 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 가게에서 술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류카드로 업소용 술을 사야 합니다. 마트에서 가정용 소주나 맥주를 사서 팔면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류 구매 카드는 시중 아무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보통은 사업자 통장을 발급했거나 주거래 은행에 가서 발급하시는 게 편합니다. 주류 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 사업자 통장(계좌번호), 신분증을 가지고 영업지점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금방 발급이 가능합니다.

 

 

3. 주류 업체 선정 

 

주류 구매 카드까지 준비가 되었으면 본격적으로 소주와 맥주 등 업소용 술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일반적으로 각 지역의 주류 도매 업체가 있기 때문에 주류 업체를 통해 거래를 하게 됩니다. 이들 주류 업체는 롯데주류, 하이트 진로, 오비맥주, 무학 등 주류 제조사의 판매 대리점인데요. 영세한 규모부터 총판 대리점까지 규모가 다양합니다. 그래서 되도록 많은 주류 업체의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주류 단가

업체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술 가격이겠죠? 막상 주류 업체 별 주류 단가를 비교하면 1병 당 10원~30원 정도의 차이가 날텐데요. 술 판매량이 많아지면 금액이 많이 차이 나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견적을 주는 단가를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주류 술 냉장고 무상 지원 여부

일반적으로 주류 업체와 계약할 때 술 냉장고를 계약 조건으로 지원해주는데요. 1도어, 2 도어 냉장고, 기타 지원 항목 등 각 주류 업체들의 지원 항목을 비교하여 초기 비용을 아껴보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에는 지원 항목이 많이 줄긴 했는데, 주류 냉장고가 아니더라도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3) 주류 공급 횟수

일반 한식, 중식 등 술 판매량 보다 음식 판매가 주력이라면 주류 공급 횟수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족발, 술집, 고깃집, 횟집 등 주류가 거의 필수로 나가는 음식점 같은 경우, 소주나 맥주 등 술 공급 횟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류 냉장고 외 주류 재고를 얼마나 가져가야 할지가 공급 횟수에 따라 결정되므로 되도록 자주 공급이 가능한 업체가 좋습니다. 자주 공급이 가능하단 것은 업체의 접근성, 담당자 활동 등 다양한 지표가 될 수 있고 성실한 업체일 수도 있기 때문에 긴급 요청 발주 등 특별한 사항에도 처리를 잘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