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3. 5. 14.

 

주휴수당, 제대로 이해하고 제대로 지급하고 계신가요? - 사업자를 위한 주휴수당 가이드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사업 성공 파트너, 경제 블로거입니다. 오늘은 2023년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인해 주휴수당 폐지, 개편 등 다양한 기사가 나오고 있는데요. 그 만큼 사업주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주휴수당' 대해 깊이 알아보려 합니다. 사업자로서근로기준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특히 주휴수당은 상시 근로자 수와 상관 없이 적용되는 법률이니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1. 주휴수당이란?

 

먼저 주휴수당의 개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근로기준법 55조에 따르면, 주휴수당이란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하여야 한다'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일주일에  번의 휴일을 근로자에게 보장하되  휴일에도 임금을 지급해야 하는 것이 주휴수당입니다.

 

2. 주휴수당 지급의 3가지 조건

 

그렇다면 주휴수당은 어떤 근로자에게 얼마만큼 지급해야 하는 걸까요? 주휴수당을 제공해야 하는 의무는 다음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됐을  발생합니다.

 

첫째,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에게만 주휴수당을 제공합니다. 둘째, 근로자가 일주일 동안의 소정근로일에 모두 출근해야 합니다. 셋째,  다음 주에 출근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직원에게만 주휴수당이 지급됩니다.

 

3. 주휴수당 계산법

 

그렇다면 주휴수당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근로자의 소정근로시간을 주당 법정근로시간인 40시간으로 나눈 , 여기에 다시 8시간을 곱하고,  값에 시간당시급을 곱하면 주휴수당이 계산됩니다. 이것을 간단히 하면, 직원의 일주일 소정 근로시간에 0.2 곱한 값에 시급을 곱하면 주휴수당이 계산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20시간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의 경우, 20시간을 40시간으로 나눈  여기에 8시간을 곱하고,  값을 다시 시급과 곱하면 주휴수당이 계산됩니다.  결과, 4시간치 시급을 주휴수당으로 지급해야 함을   있습니다.

 

4. 주휴수당 계산의 편리한 방법 

 

주휴수당 계산이 번거로우신 사업주분들을 위한 팁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 시급을 주휴수당을 포함한 금액으로 책정하시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시간당 최저임금이 8720원인 2021 기준, 주휴수당을 시급에 포함하여 지급하는 방식으로 주당 15시간 이상 일하는 아르바이트생과 최저임금으로 계약을 맺을 경우,  시간당 지급해야 하는 최저 시급은 1 464원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계약을 맺을 경우, 반드시 근로계약서에  시급 안에 주휴수당이 포함된다는 사실을 명시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휴수당이 포함된시급이 기본 시급이 되고, 주휴수당은  기본 시급을 토대로 추가로 지급해야하는 불상사를 막을  있습니다.

 

5. 마무리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주휴수당' 무엇인지, 어떻게 계산하고 지급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보가 사업주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항상 근로자와의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사업을 운영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른 경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때까지 행운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