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12. 27.

안녕하세요?

 

포스기나 카드단말기, 키오스크, 영수증프린터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각종 기기를 사용하면서 계속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용지인데요. 포스 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키오스크 용지, 영수증프린터 용지, 주방 프린터 용지 등으로 불리는 용지의 정식 명칭은 감열지로 매장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소모품입니다.

 

 

지금까지는 포스기 업체, 카드단말기 업체 등 관리 업체에서 조건 없이 무상으로 제공하다가 이제는 조금씩 정책이 달라지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간단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1. 용지 원가 및 유통 구조

먼저 각 업체에서 용지를 무료로 제공하거나 유료 구매로 안내하는 기준을 알려면 용지의 유통구조와 원가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개별 관리 업체에서는 VAN사를 통해 카드사로부터 용지를 지급받습니다. 각 관리 업체와 계약이 되어 있는 가맹점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결제 건수에 비례하여 지급받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A 관리업체는 가맹점 1,000곳을 보유하고 있고, 이 1,000개의 가맹점에서 약 10,000건의 거래가 발생 중이라면, A 관리업체는 카드사(VAN사)로부터 약 10,000개에 해당하는 용지를 지급받게 됩니다.

 

 

2. 용지 공급 기준

그렇다면 관리 업체는 각 가맹점에 용지를 어떻게 제공할까요? 크게 3가지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1) 기본 용지 무상 공급

A 관리업체는 카드사로부터 무상으로 지급 받은 용지를 1,000개 가맹점에서 실제로 발생한 거래 건수만큼 무상으로 지급하게 되는데요. 가맹점 별로 100건이면 100건에 해당하는 용지 수량만큼, 500건이면 500건에 해당하는 용지 수량을 발송하게 됩니다. 보통 79*70 포스기 용지 1 롤 당 약 450~550건 정도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포스기나 각 VAN사 별 영수증 규격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2) 조건부 용지 무상 공급

위의 정책대로라고 하면 용지가 한참 모자라다고 생각이 들게 됩니다. 각 매장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포스기, 카드단말기, 주방 영수증 프린터, 키오스크, 배달 주문 내역 출력 등 한 개의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3,4장씩 쓰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개별 매장에서는 실제로 무상으로 공급받는 용지의 수량보다 더 많이, 빨리 용지를 소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용지까지 관리 업체가 제공해야 할까요?

 

 

단순히 이해 논리만 생각한다면 사실 업체에서 모두 제공할 의무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관리 업체는 실제로 포스기나 카드단말기, 키오스크로 결제가 일어나야 수익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결제 건수로 인정되지 않는 배민 영수증과 같은 출력은 업체의 손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건부 용지 무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조건부 용지 무상이란, A 관리업체가 업체의 비용을 들여 가맹점에게 용지를 공급할만한 가치가 있는가를 판단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흔히 객단가가 높고 결제 건수가 많이 나올 경우가 그 대상이 되는데, 배달 주문 건수가 많아도 실제로 발생하는 결제가 많다면 업체에서는 용지를 제공할 수 있는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 수익으로 용지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거래 건수가 많지 않다면 월 관리비를 납부한다면 용지를 추가로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매월 11,000원 또는 16,500원 정도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데요. 이는 전국 수백 개의 관리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개별 업체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용지 유상 공급

마지막 용지를 유상으로 공급하는 정책인데요. 사실 용지를 유료로 구매하라고 안내를 받았다면 실제로 관리 업체에 수익성이 없거나 손해를 주는 가맹점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업체 마다 이 기준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한 달에 거래 건수가 몇 건 안 되는데 용지를 많이 쓰거나, 온라인으로 포스기를 일시불로 구매해서 별도의 관리 계약이 없을 경우 포스 용지는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용지를 유상으로 구매해야 한다고 안내를 받으면 일단 업체랑 충분히 협의를 해보시고, 안된다면 감정소모하지 말고 온라인에서 저렴한 용지를 검색해서 구매하시는 것이 편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인근 다른 업체에 연락해서 "월 건수 몇 건, 매출액 얼마가 나오며, 장비는 ㅇ,ㅇ,ㅇ 사용중이다. 영수증 용지를 무상으로 제공 가능하냐"라고 물어보신다면 비교해서 업체를 바꾸실 수도 있습니다.

 

업소용 CCTV 구입 시 확인 방법

 

업소용 CCTV 구입 시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CCTV는 매장의 보안과 각종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설치는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CCTV의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설치 역시 쉬운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대

caculater.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