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9. 21.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지난번에는 네이버 블로그 리뷰 작성 방법 및 네이버 지도 등록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는데, 이번에는 카카오 채널 운영 방법 알려드릴게요. 카카오 채널은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 운영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입니다. 방법 역시 어렵지 않아 쉽게 해 볼 수 있으며 오늘은 카카오 채널과 카카오 비즈니스 계정이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카카오 채널이란?

기존의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기억하시나요? 좋아하는 브랜드나 스타, 뉴스, 기업 등 사업자가 운영하는 기업용 카카오톡으로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혜택 및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은 카카오톡을 통해 쉽게 원하는 소식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 채널을 추가한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을 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에 맞게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채널을 통한 마케팅은 카카오톡 메시지로 보낼 수 있어 스팸 문자메시지와 달리 신뢰성을 가질 수 있으며 마케팅 메시지 비용이 SMS나 MMS 대비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이 카카오 채널을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계정 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비즈니스 계정이란?

개인 카카오 계정을 바탕으로 만드는 사업자에 대한 카카오 계정입니다. 반드시 사업자번호를 입력해야 하며, 내 사업자의 상호명과 브랜드명으로 비즈니스 계정의 프로필과 소개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인증을 거치는 것을 통해 카카오로부터 신뢰를 획득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카카오비즈니스 채널 신청을 하고 제대로 비즈니스 관리자 인증을 하지 않으면 보통 모르는 계정으로 카카오톡 메시지가 발송되는 것처럼 나옵니다. 그럴 경우 "이 계정은 카카오로부터 인증받지 않은 사용자로, 금전적 거래에 주의가 필요합니다: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계정으로 등록하게 되면 안전한 소통이 가능한 계정이라는 인증을 받아 고객들이 믿고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비즈니스 계정을 통해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운영부터 시작해서 카카오톡 광고, 카카오 커머스 입점 신청 및 심사, 카카오톡 채널 매니저 설정 등 사업자가 운영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카카오 비즈니스 계정 가입하기 방법

카카오 계정만 있다면 카카오 비즈니스 페이지에서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계정이 있다면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기를 누르면 본인 인증을 위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본인 인증을 하게 되면 사업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고 사업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사업자 정보 입력 후 해당 비즈니스 계정을 운영하는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면 가입 끝! 가입 심사를 거쳐 승인을 받게 되는데,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카카오 채널 개설 방법

비즈니스 계정 생성이 완료되면 카카오 채널 탭으로 가서 채널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비즈니스 포스트를 할 수 있고 카카오채널의 유료 서비스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채널 이름, 검색용 카카오 계정 아이디, 프로필 사진, 사업자의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 개설이 완료되면 내 채널이라는 형태로 로그인 후 메인 화면에 뜨게 됩니다.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운영하기 방법

채널 개설이 완료되면 카카오톡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 상태로 반영됩니다. 본격적인 운영을 위해 정확한 내용 채우기가 필요합니다.

 

1. 프로필 정보 채우기

채널 개설 과정에서는 기본 정보만 입력했을 겁니다. 개설이 끝났다면 프로필 - 홈 탭 설정에서 내 채널 홍보를 잘할 수 있도록 정보를 꼼꼼하게 입력하시고 프로필 - 프로필 설정에서 채널 공개 설정을 ON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2. 웰컴 메시지 작성하기

카카오톡으로 내 채널을 추가하게 되면 자동으로 웰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메시지 - 웰컴 메시지에서 카카오 채널의 간단한 소개를 담은 메시지를 작성해보세요! 주의할 점은 웰컴 메시지는 말 그대로 웰컴! 소개의 메시지입니다. 해당 메시지는 야간 시간대에 발송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성 내용이 들어가면 과태표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3. 채널 관리 설정

채널 개설 및 운영 준비를 완료했다면 다양한 환경에서 채널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버전의 관리자센터뿐만 아니라 채널 관리자 APP, 카카오톡에서도 채널을 개설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PC 관리자 센터

대시보드로 내 채널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프로필 설정, 1:1 채팅, 포스트 작성 및 관리,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통계 메뉴를 통해서 프로필/친구수/메시지 등 일주일 간의 통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PC 관리자센터를 통해 운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 채널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인 알림 톡 발송 역시 PC 관리자센터를 통해 발송할 수 있는데요, 이 다음 포스팅으로 알림톡 발송 및 비용, 지갑 설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