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시작에 필요한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3. 5. 27.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달 전문점 창업과 공유주방 창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배달 전문점과 공유주방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 각자의 사업에 어떤 선택이 가장 적합한지 함께 알아봅시다!

 

1. 공유주방 창업, 예비 창업자의 선택은?

공유주방은 초기 비용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매장을 오픈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줄일 수 있죠. 공유주방의 평균 보증금 또는 수수료는 약 1,000만원 선으로, 공유주방 업체와 위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배달 상권이 확보되어 있어 실제 매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들이 있다면 반대로 단점도 존재합니다. 공유주방의 수수료는 월 매출에 따라 변동되므로 수수료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확장성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먼슬리키친, 먼키 솔루션과 같은 스마트 공유주방, 푸드코트 입점을 통해 묶음 배달을 하는 서비스도 나왔는데요.

그럼 공유주방 창업이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요? 적은 비용으로 1인 매장을 창업하길 원하는 예비 사장님, 개인 매장 창업 전 아이템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사장님, 본점을 운영하고 있으나 2~3호점을 추가하고 싶은 사장님에게 적합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2. 배달전문점 창업, 나만의 스타일을 추구하다

개인 배달전문점 창업은 나만의 동선을 설계하고, 자유로운 매장 위치 선정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인테리어 과정에서 사장님께 알맞은 동선을 설계할 수 있고, 매장 위치도 예산에 알맞게 선정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사장님들은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서비스를 활용하셔서 30가지가 넘는 정보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 규모로 상권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소상공인진흥공단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러나, 개인 배달전문점 창업은 공유주방에 비해 고객과 상권 정보를 파악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마케팅과 홍보를 사장님 혼자 진행해야 하므로 단골고객을 형성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개인 배달전문점 창업이 적합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배달전문점으로 브랜드 입지를 다지고 싶은 사장님,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이 명확한 사장님, 그리고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싶은 사장님에게 이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3. 소규모 배달전문점 창업 시 주의사항

그렇다면, 배달전문점 창업 시에는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먼저, 배달전문점은 고객과의 소통 창구가 배달뿐이기에 음식과 비대면 서비스가 매장 이미지와 직결됩니다. 따라서 음식의 맛은 물론 음식이 새지 않게 꼼꼼히 포장해야 합니다.

 

매월 발생하는 배달대행 비용, 배달대행업체 선정, 배달지역 관리 등 배달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배달지역이 라이더가 선호하지 않는 지역이라면 배달시간이 지연되거나 배달대행 비용이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달전문점이라면 배달앱 광고를 활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홀 매장이 없어 오프라인 광고가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과 광고는 필수 수단입니다.

 

4. 마치며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배달전문점과 공유주방 창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창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단지 아이디어가 아니라, 그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입니다. 각각의 창업 방식에는 장단점이 존재하며, 자신의 상황과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적은 비용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공유주방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장비와 설비가 갖춰져 있기 때문에 초기 비용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공유주방이 위치한 곳은 배달 수요가 높은 상권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보증된 배달 상권에서 창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자신만의 동선을 설계하고, 매장 위치를 자유롭게 선정하고 싶다면 개인 배달전문점 창업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개인 배달전문점 창업은 초기 비용이 더 들지만, 장기적으로 브랜드 입지를 다지고 싶은 사장님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방식을 선택하더라도,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준비입니다. 시장조사, 경쟁 분석, 비즈니스 계획 등 세부적인 준비 없이는 성공적인 창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소개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창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배달전문점 창업 시에는 음식과 비대면 서비스가 매장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식의 맛은 물론 음식이 새지 않게 꼼꼼히 포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배달대행 비용, 배달지역 관리 등 배달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