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3. 5. 9.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영업자 분들을 위해 사업 폐업과 휴업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같은 불확실한 시기에 이러한 절차가 필요한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준비했습니다. 자영업자 여러분, 꼭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하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필요한 부분은 참고해 주세요.

 

사업 폐업/휴업 절차 개요

먼저, 사업 폐업이나 휴업을 결정하게 된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간단한 절차를 소개하겠습니다. 사실 폐업이나 휴업 절차는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 오프라인: 세무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지참)

- 온라인: 홈택스 이용 신청

 

홈택스를 이용한 폐업/휴업 신고 방법

홈택스-휴업-폐업-신고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온라인을 이용하기 때문에, 홈택스를 통한 폐업/휴업 신고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홈택스를 이용하면, 집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a)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제출] 메뉴를 선택합니다.

b) [신청/제출] > 휴폐업신고를 선택합니다.

c) 이후, 화면의 안내에 따라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 세무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반드시 폐업/휴업 사실을 서비스 업체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폐업/휴업 신고 후 주의사항

폐업/휴업 신고가 끝나면, 부가세와 종합소득세 신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점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체크해 보세요.

 

a) 부가세 신고: 폐업/휴업 후에도 부가세 신고는 정기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해당 기간 동안의 매출과 매입 내역을 정리하고, 홈택스를 통해 신고해야 합니다.

 

b) 종합소득세 신고: 폐업/휴업 이후에도 종합소득세 신고는 필수입니다. 사업 연도가 끝난 후 5 1일부터 5 31일까지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며, 미신고 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폐업/휴업과 관련한 추가 팁

개인사업자 폐업 또는 휴업을 결정하게 되면, 여러 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폐업 신고 후 사업장 철거 준비, 양도양수,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확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 소멸 서류를 준비하고 폐업신고를 해야합니다.

 

a) 사업자등록증 소멸 확인: 폐업/휴업 신고가 완료되면 사업자등록증이 소멸됩니다. 확인 후, 불필요한 서류는 폐기하시기 바랍니다

 

b) 직원 통보 및 고용 관련 절차: 직원이 있는 경우, 사전에 폐업/휴업 사실을 통보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c) 임대차 계약 해지 및 잔여 기간에 대한 협의: 임차인이 있는 경우, 임대차 계약 해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잔여 기간에 대한 협의를 통해 추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d) 회계 및 세무 정리: 폐업/휴업 전에 반드시 회계 및 세무 정리를 해야 합니다. 미처 신고하지 못한 세금이나 과태료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 고객 및 협력사 통보: 사업 폐업/휴업 시, 고객 및 협력사에게 사실을 통보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하게 대응하세요.

 

 

이상으로 사업 폐업/휴업 절차와 팁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폐업을 하더라도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소상공인 재도전장려금, 희망리턴패키지 등 다시 재기할 수 있는 정부 지원금이 있습니다. 관련 내용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사장님의 꿈을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