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블루투스 카드 단말기란?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9. 24.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본격적으로 시작된 배달의 시대, 배달앱에서 결제를 할 수 있지만 배달앱 주문이 아닌 다른 수단으로 주문할 경우 결제를 할 기계가 필요합니다. 이때 쓰는 것이 바로 블루투스 카드단말기 입니다. 이 블루투스 카드단말기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1. 블루투스 카드단말기란?

출처: 스페컴 스마트스토어

스마트폰의 결제 어플과 연동하여 결제를 할 수 있는 장비로 이 때 스마트폰과는 블루투스로 연결이 됩니다.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하기 때문에 통신비가 따로 나가지 않고 크기가 대부분 휴대용 사이즈로 나와 작습니다. 그 때문에 카드 결제가 가능한 필수 기능만 들어가 있어서 영수증 출력은 안 되는 기계가 많습니다. 온라인에서 많이 판매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작은 사이즈와 無비용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2. 블루투스 카드단말기 용도?

1) 결제

블루투스 카드단말기의 개념에 대해 설명드린 것처럼 기본적인 용도는 결제입니다. 카드 결제를 해야 하는 사람들 중 인터넷이 없는 환경, 밖에서 결제를 수시로 해야 하는 환경, 한 달에 몇 번 결제를 할까 말까 하는 사업자, 푸드트럭, 배달 시 결제 등 카드 단말기를 설치해서 결제를 할 수 없는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현금영수증

기본적으로 카드 결제가 거의 없는 전문직 종사자 분들은 현금영수증 발급 의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카드단말기를 설치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설치를 해야 하는 카드단말기에 비해 블루투스 카드단말기는 저렴한 가격으로 현금영수증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3. 블루투스 카드단말기 장단점

1) 장점

앞서 언급드렸던 것처럼 뭐 따로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 없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일시불로 구매를 하게 되면 약정 같은 것도 없기 때문에 언제든 내가 원할 때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 인터넷이 필요 없고 내 스마트폰만 있으면 결제가 됩니다.

또한 기존에 카드단말기로 운영 중이라면 메인이 되는 카드단말기나 포스의 백업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갑자기 메인 카드단말기가 고장 났을 때 결제를 빨리 해야 한다면 블루투스 카드단말기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바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2) 단점

스마트폰에 앱을 따로 깔아서 앱 세팅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쉽게 분실 및 파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수증 출력이 필요한 상황이 오면 출력을 할 수 없는 기계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신 문자나 메일로 영수증을 보낼 수는 있습니다.

 

4. 블루투스 카드단말기 종류

블루투스 카드단말기 종류는 다양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영수증 출력 가능 단말기와 출력이 불가능한 단말기입니다.

 

1) 영수증 출력 가능한 단말기

기본적으로 가격이 훨씬 비싸며 단말기의 크기도 두껍고 무겁습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결제하는 것은 똑같지만 영수증이 바로 출력이 되며 주로 노상 주차장 같은 곳에서 많이 쓰입니다.

 

2) 기본형 단말기(영수증 미출력)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작고 결제만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카드단말기가 필요하신 분들은 대부분 기본형 단말기로 구매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5. 블루투스 카드단말기 고르는 법

블루투스 카드단말기는 사실 어떤 제품을 사든 다 비슷합니다. 가격대도 다 비슷한 가격입니다. 따라서 블루투스 카드단말기를 고른다는 것은 이 블루투스 카드단말기로 결제를 했을 때 오류가 발생하거나, 고장 났을 때 AS가 좋은 곳을 고르는 것이 1순위입니다. 쿠팡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셔서 나오는 제품들을 한 번 보시고 상세페이지가 정성스럽게 작성되어 있는 곳들이 그만큼 성실한 곳이니 그런 곳들을 찾아서 하셔도 되고요 ^^

 

이상으로 블루투스 카드단말기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요즘에 많이들 구매를 하는 장비고 앞으로도 더 많이 필요로 할 장비이니 필요하신 분은 미리 구매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