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제로페이 가입 방법, 결제 방법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9. 26.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서울 지역화폐로 시작한 제로 페이는 이제 전국적으로 많은 가맹점을 받고 있습니다. 제 로페는 가맹점의 결제 수수료, 특히 영세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를 거의 받지 않는다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로 페이가 무엇이고 어떻게 가입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제로 페이란?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민관이 합작해서 만든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소비자가 매장의 QR코드를 인식해서 결제하면 소비자가 지정한 제로 페이 계좌에서 가맹점의 계좌로 대금이 이체되는 방식입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가입 방법

제로페이 가맹점 가입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제로페이 홈페이지로 신청하기

제로페이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가맹점 신청하기 서비스를 통해 가맹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 신청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게 되면 가입 콜센터 또는 담당자가 지정되어서 필요한 서류 안내와 수취를 진행하게 되고 가맹점 신청을 하게 되면 서류 심사가 약 3-5 영업일 기준 진행되고 승인되면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승인이 되면 제로페이 QR코드를 받을 수 있으며 매장에 비치하여 고객이 결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 대표자 신분증

- 통장 사본

 

2. 카드단말기 회사를 통해 신청하기

대부분의 영세 사업자께서 사용하는 카드단말기나 포스기 회사에 연락하여 제로페이 가맹점 가입을 요청합니다. 그러면 해당 회사에서 제로페이 가맹점 가입에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주며, 그 안내에 따르면 됩니다. 

 

제로페이 결제 방법

1. 제로페이 QR코드 인식

고객이 직접 각 매장에 비치되어 있는 제로 페이 QR코드를 스캔하여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고객은 은행 앱에서 제로페이를 선택해서 카메라를 켜거나, 제로페이 앱을 통해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로페이 앱을 통해 결제를 하려면 사전에 금액 충전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바코드 스캐너로 고객 QR코드 인식

1번과 반대로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각 매장에서 바코드 스캐너를 보유하고 있으며, 카드단말기나 포스기에서 제로 페이 결제 기능이 있다면 2번 방식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 방법의 경우 고객은 제로페이 앱 또는 은행 앱과 연동하여 QR코드를 보여주면 사장님께서는 바코드스캐너로 고객의 QR코드를 인식하면 됩니다.

 

제로페이 취소 방법

제로페이 결제를 취소하는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 역시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제로페이 앱 이용

제로 페이 앱으로 로그인하여 결제 내역으로 찾아 들어가면 취소할 수 있습니다. 결제 내역에서 결제취소를 해야하는 결제 건을 선택, 거래 고유번호 끝 4자리 입력, 가맹점 비밀번호 입력을 하면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제로 페이 결제는 결제를 하면 결제 대금이 사장님의 통장으로 들어오는 시스템인데, 만약 환불금이 발생하면 사장님께 정산해서 드릴 입금 예정액에서 환불금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제로페이 결제를 최근에 하지 않아 입금 예정액이 없다면 "가맹점 잔고가 부족합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환불이 안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럴 경우 사실 상 다른 제로페이 결제가 있어야 취소가 됩니다. 그래서 만약 급하다면 사장님이 직접 제로페이 결제를 해서 입금 예정액을 만들어서 고객에게 환불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산 계좌 출금이체라는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이 부가서비스는 입금 예정액이 부족하더라도 먼저 취소를 하고 나중에 정산하는 서비스로 미리 신청한다면 당장 고객을 앞에 두고 환불을 못하는 사태는 막을 수 있습니다.

 

2. 카드단말기/포스기 취소

만약 제로 페이를 카드단말기로 취소했다면 카드단말기 상으로 해당 결제 내역이 남아 있기 때문에 고객이 영수증을 가져온다면 카드단말기나 포스기에서 제로페이 취소 버튼을 눌러서 간단하게 환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로 페이 운영을 하고 싶으신 사장님들께서는 다이렉트로 가입신청을 하는 것도 좋지만 기왕 포스기나 카드단말기를 쓰고 있다면 해당 업체를 통해서 제로페이 운영을 한다면, 그 업체를 통해 제로페이 운영상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겁니다 ^^

 

이상으로 제로페이 가맹점 가입과 결제 방법, 취소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제로페이 시스템이 서울사랑 상품권과 기타 동백전 등 지역화폐를 함께 통용하면서 온라인 결제가 조금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요. 빠르게 개선이 되어서 제로페이,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 신청, 매출 대금 입금이 원활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