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키오스크 구매, 렌탈 비교와 후기(2022년 최저임금 인상)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9. 23.

안녕하세요?

김총무입니다.

 

이제 어딜 가나 있는 키오스크, 사용하기 불편하셨나요? 2022년 최저임금 이상을 앞두고 있는 만큼 키오스크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에 맞게 키오스크 구매와 렌털 비교, 키오스크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1. 2023년 최저임금 인상

​최저임금은 매년 오르고 있습니다. 인상률이 매 년 달라지기는 하지만 현 정권 들어서는 최고로 높은 인상률을 기록하였습니다. 2022년 최저임금은 그렇다면 얼마일까요?

 

- 2023년 최저임금: 9,6200원

- 월급 환산 시: 매 월 2,010,580원

 

더군다나 최저 임금만 관리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예전에 포스팅드렸던 노무 관련 서류도 준비해야 합니다. 각종 고정비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키오스크의 개념

키오스크는 간단히 말하면 무인 주문 시스템으로 매장의 주문과 결제 처리를 담당하는 스마트 기계입니다. 키오스크에서 주문 후 결제하기 영수증 출력하면 끝. 이렇게 보면 너무 간단합니다. 키오스크는 본체와 카드리더기, 영수증 프린터, 바코드 스캐너(옵션) 이렇게 들어가는데요.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내 가게의 주문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3. 키오스크 구매 지금 해도 될까

20년 이후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요의 증가, MZ세대의 스마트 기기의 친숙함, 최저 임금 상승에 따른 고정비 감소 등 키오스크는 지금 구매하기에 좋다고 저는 생각됩니다. 본격적으로 이제 인플레이션이 시작된다고 하죠,

키오스크 가격은 여기서 더 오르게 될 것입니다. 물가를 생각한다면 아직 완제품인 키오스크 가격이 오르기 전에 지금 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키오스크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

A카페 사장님)
아무래도 초기 비용이 크지 않은 개인 카페에서 키오스크의 비용을 보면 놀래긴 하죠.

​B국밥 사장님)
포스 기도 머리 아픈데 키오스크는 더욱 모르겠어요.

C 수제버거 사장님)
1인 매장이라 키오스크 두고 싶은데 오히려 손이 더 가는 건가 싶어서요.​

D) 곰탕집 사장님)
렌탈료를 따지면 너무 비싸요.

​E) 샌드위치 사장님)
AS 부르면 또 차일피일 안 오고 해결 안 되면 주문이 안되니까 난감하죠.

이 외에도 여러 가지 후기가 있었는데요, 중복되는 내용들을 대표적으로 추려봤습니다.
크게 2가지로 구분되는데요.

​1) 키오스크 비용(구매 or 렌털)
2) 키오스크에 대한 두려움(AS, 조작법)

이 부분들에 대해 한 번 짚어 보겠습니다.


1) 키오스크 구매 비용

키오스크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격 역시 천차만별인데요, 업계 비밀이지만 보통 키오스크(외식/기본형 기준)는 200만 원 아래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각종 기능이나 브랜드에 따라서 금액이 붙으며, 원하는 기능의 커스터마이징이 들어갈 경우 해당 기능에 맞는 금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2) 구매 VS 렌탈
- 구매: 키오스크 구매는 일시불로 키오스크 가격을 지불하여 소유권을 가지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구매를 하면 1년 무상 AS이고 약정이나 추가 비용이 없습니다.

- 렌탈: 키오스크 판매 업체와 약정 계약을 통해 키오스크를 빌려서 쓰는 개념입니다. 소유권 이전 렌탈과 소유권 비이전 렌탈이 있습니다. 업체마다 렌탈 조건이 다르니 각 따져봐야 합니다. 렌탈료 역시 키오스크의 종류에 따라 다른데요,
보통 10만 원 선에서 형성됩니다. 단, 주의할 점은 렌털이기 때문에 금융비용이 렌탈료에 포함이 됩니다. 그래서 납부 총액으로 따질 경우 일시불 구매 금액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게 좋을까?​
상황에 따라 다른데요, 개인적으로는 약정이나 계약이 싫은 사장님에 한 해 구매가 좋습니다. 한 번에 100-200만 원의 금액을 지출하는 것이라 부담으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만 온라인으로 구매 시 카드사 무이자 할부 기능을 이용하면! 
렌탈료와 비슷한 금액으로 약정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3) 키오스크 조작법
사실 이 부분은 여기서 자세히 다루는 것이 어려운 게 키오스크 모델별로 다르고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대표적인 키오스크 프로그램 몇 가지로 예시를 들어 알려드릴게요.

 

4) 키오스크 AS
우선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키오스크 하드웨어는 잘 고장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장이 발생한다면? 키오스크 구매 또는 렌털 시 무상 AS 기간이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소비자 귀책이나 자연재해 등이 아닌 키오스크 자체 결함 시 언제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무상 AS기간이 끝나면 실제로 발생하는 실비를 내고 유상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처에 전화해 문제 얘기하고 조치받으면 끝!

그런데 본 문제는 프로그램 AS인데요, 키오스크에 탑재되는 프로그램이 저가형의 경우 너무나도 문제가 많다는 점입니다. 프로그램 AS의 경우 원격으로 대부분 보게 되는데요, 프로그램 자체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들이 많아서 구매 시 신중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키오스크에 대한 구매와 렌탈, 키오스크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혹시나 키오스크 구매를 생각하신다면 렌털보다는 구매를 하셔서 저비용 고효율을 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울러 삼성이라는 믿을만한 브랜드에서도 키오스크가 나왔고 LG에서도 키오스크를 개발 중이라고 하니 본격적인 키오스크 경쟁은 아직 열리지 않았다고 볼 수 있는데, 위의 내용 잘 따져보시고 업체 선정 잘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