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총무입니다.
오늘은 배민 운영을 하면서 재료가 다 소진이 되어 판매가 불가능할 경우 품절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너무나도 간단하니 포스팅 읽고 바로 따라 해 보세요!
1. 품절처리는 꼭 해야 하나?
품절처리는 원활한 가게 운영을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포인트입니다. 왜일까요? 만약 품절처리를 하지 않게 된다면 고객은 재료가 없는 메뉴 인지 알지 못한 체로 해당 주문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고객에게 나가야 할 메뉴를 만들 재료가 없으니 고객에게 취소 통보를 해야겠죠? 이럴 경우 고객의 이탈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배민이나 쿠팡 이츠의 광고 상품을 이용하고 있다면 광고 점수에서 깎여서 깃발을 반납한다던지, 치타 배달 배지를 반납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메뉴가 품절될지 어떻게 알지?
메뉴가 품절되는지는 사실상 매일 바쁘게 가게를 운영하게 되면 알기 힘든 부분입니다. 하지만 배달의 민족에서는 친절하게 가이드를 배포하고 있는데요, 바로 재료 체크리스트입니다.
위의 예시 사진처럼 본인 가게의 레시피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보이는 곳에 두고 체크를 하면서 운영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불필요한 다른 운영 업무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배민 메뉴 품절 처리 반영 방법
아주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배민 사장님 광장 - 배민 셀프서비스 - 메뉴 - 품절 설정
위의 루트를 통해 설정할 수 있는데요
위와 같은 관리자 화면에서 따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품절처리를 진행하게 되면 만약 품절 직전 주문한 고객이 있을 경우 해당 메뉴를 주문한 고객에게도 알림이 가게 됩니다. 단순히 품절된 메뉴만 언급하는 것이 아닌 품절된 메뉴를 안내하고 동시에 내 가게 다른 메뉴로 유도할 수 있는 장치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명의 고객도 소중한 요즘, 이탈률을 막기 위한 작은 노력은 어떨 때에는 큰 힘으로 작용합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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