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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배민 일반 입점과 배민1 비교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1. 18.

안녕하세요, 김총무입니다.

 

배민은 이제 없어서는 안 되는 배달 플랫폼이 되었죠? 배달업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외식업 창업 후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관문과도 같은 앱입니다. 배민을 가입하고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 간단하게 정리해드릴게요.

 

배달의 민족 광고 입점 종류

일반적으로 배민에 입점이라고 하는데요. 배민 앱에 내 가게를 등록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반 입점, 두 번째는 배민 1 입점입니다. 두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하여 입점할 수 있는데요.

일반 입점:
일반 음식 카테고리에서 기본적으로 거리 순으로 랜덤 노출되고 주문 대행만 진행, 배달은 배달 대행사를 통해 진행
배민1:
배민1 카테고리에 노출되면서 배민 앱에서 주문과 배달을 한꺼번에 처리를 하며, 한 매장에서 한 고객에게만 배달

이렇게 기본적인 차이점이 있고 수수료에 대한 차이점도 있습니다. 심층적으로 알아볼게요.

 

배민 일반 입점 가입

기본적으로 메뉴 카테고리로 분류가 되어 해당 음식 카테고리로 들어오면 매장이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기본적으로 기본 순이라는 카테고리로 노출이 되는데 대부분 거리 순으로 노출됩니다. 또한 주문순, 별점 순 고객이 원하는 카테고리로 정렬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반 입점을 하게 되면 배민에서 제공하는 노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광고의 종류는 크게 오픈리스트와 울트라 콜이 있습니다.

 

1. 오픈리스트

수수료: 주문 금액의 6.8%

결제 수수료:

배달요금: ~5천 원천원 점주가 직접 고객 부담금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로 최상단에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하는 매장이 많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서도 랜덤으로 노출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울트라 콜(VAT별도)

월 정액: 1 깃발깃발 80,000

 

울트라 콜은 대부분 깃발이라는 것을 원하는 배달 지역에 꽂아서 해당 지역에서 주문이 들어올 때 내 가게를 노출시키는 개념입니다. 여기서 깃발이란, 주문하는 고객의 위치와 가까운 정도에 따라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으로

깃발 수량에 따라서 더 많은 고객에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매장에서는 깃발을 1개 이상 꽂아서 운영하는데요. 깃발 최대 수량엔 제한은 없다고는 하지만 대부분 배달을 커버할 수 있는 거리에 2~3개 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너무 욕심을 부려서 배달이 지연되거나 사고가 나게 되면 강제로 깃발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깃발에 대해 많은 이슈가 있습니다만배달 권역의 경쟁 강도, 권역 특성에 맞춰서 깃발 위치를 바꿔가며 효과적인 매출이 나오는 곳으로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민 1 한집 배달, 알뜰 배달 가입 방법

다음으로 배민 1인데요. 쿠팡 이츠 단건 배달 이후로 프로모션을 통해 입점 매장을 모집하다가 최근 배민 요금 체계 변경으로 프로모션을 중단한다고 합니다. 완전 중단이 아닌 기간제로 30일가량 준다고 하지만 사실상 프로모션의 종료이고 배달료 인상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배민 1에 입점하게 되면 배민 1이라는 카테고리에 노출이 되게 됩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배민 라이더가 배차되는데요. 배민 라이더, 커넥트 등 다양한 인력이 배치됩니다. 또한 실시간 위치 확인 기능으로 고객은 어디까지 오고 있는지 알 수 있기도 합니다.

 

배민 1(VAT별도)

중개 이용료:프로모션 가격 1,000

배달비: 6,000 -> 프로모션 가격 5,000

결제 수수료:

 

일반 입점과 배민 1 수수료 비교

구분
일반 입점
배민1
상품명
오픈리스트
배민1 프로모션
정상 가격
주문 금액
20,000원
배달 수수료
1,360원(6.8%)
1,000원(프로모션)
2,400원(12%)
결제 수수료
660원(3%)
660원(3%)
660원(3%)
배달 비용
배대사 별도
5,000원(프로모션)
6,000원
부가세
196원(10%)
666원(10%)
794원(10%)
입금액
17,844원
12,674원
10,146원

배민을 통해 나가는 순수 수수료 비교 테이블입니다. 일반 입점의 경우 배달 대행사에 제공하는 배달 수수료 금액이 빠진 금액입니다. 그래서 일반 입점과 배민1 둘 중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실 텐데요. 사실상 수수료의 부분보다 크게 신경 쓸 일이 많은가로 요즘에는 많이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배달 대행사를 관리를 하더라도 수수료를 낮추고 싶다면 일반 입점 후 오픈리스트 또는 울트라 콜을, 별도로 관리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배민 1 입점하여 단건 배달로 운영을 하는 쪽으로 고민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또한 두 개 동시 입점이 안되기 때문에 혹시라도 이동을 하고 싶다면, 기존의 리뷰 내용은 모두 날아가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나의 팁을 드리면 샵인 샵으로 하나는 일반 입점, 하나는 배민 1로 가입을 하시기도 하더라고요 ^^

 

또한 울트라 콜과 오픈리스트 둘 중 어떤 광고를 할지 고민이 된다면 매출액 기준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오픈리스트는 건단 6.8%의 수수료가 부과되는 것을 감안하여 월 매출이 약130만 원 이상일 경우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울트라 콜보다 수수료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130만 원 이상은 울트라 콜,그 이하는 오픈리스트가 금액으로만 따졌을 때 효과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배민 입점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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