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배달 어뷰징은 절대 안됩니다!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8. 29.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요즘에는 쇼핑몰이나 내 가게를 오픈하거나 배민 앱에 새로 입점하거나 리뷰가 없으면 운영하기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리뷰를 허위로 작성해서 작업을 하거나 하는데요. 왜 잘못된 것인지 왜 하면 안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배민 어뷰징이란?

내 가게나 내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정보를 조작하는 것으로 자영업에 대입하면 구매 리뷰를 허위로 작성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어뷰징에는 허위 구매, 허위 리뷰 등 실제 주문이 아닌 모든 행위를 포함합니다.

 

특히 배달앱 3사 배민, 쿠팡이츠, 요기요의 광고 상품이나 기본 노출 자체가 주문 수와 리뷰 수를 기반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이런 어뷰징 행위가 성실한 사장님들에게 피해가 클 수 있습니다. 특히 배민은 맛집 랭킹, 번쩍 배달, 오픈리스트 노출 기반이나 쿠팡 이츠의 치타 배지가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민이나 쿠팡 이츠에서는 아주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므로, 각종 알고리즘을 통해서 어뷰징 행위를 잡아내고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으로 어뷰징에 잡히게 되면 각종 조치를 받겠지만 심하면 배달앱 퇴출이 당할 수 있습니다.

 

어뷰징의 대표적 사례

1. 상품 랭킹 허위 조작

지인들이나 인원들을 섭외하여 가구 매 진행하여 주문 수락 후 취소하는 행위

 

2. 가게로 전화하여 주문한 내역을 배달앱의 주문처럼 속여 대표 이름으로 동일 주문을 다량 발생

배달 과정이나 고객 클레임 등 이슈가 발생하게 되면 주문 정보가 다르므로 대응이 어렵게 만드는 비정상적인 주문 방식입니다. 상점으로 직접 전화한 고객이 배달앱 이용으로 이용을 요청하는 경우에만 배달앱으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3. 실제로 배달을 받지 않는 주문

실제로 가구 매를 진행하는 아르바이트를 고용하여 배달을 받지 않는 주문을 넣은 뒤 페이백을 해주는 형식입니다. 이럴 경우 아르바이트생이 여러 업체의 가구매를 진행하기 때문에 허위 조작으로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요즘에는 경쟁사에서도 이런 어뷰징 사례를 적극적으로 잡아내고 신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유혹이 있더라도 절대로 하면 안 되는 행위입니다.

 

몇 명의 리뷰를 얻고자 하지만 걸렸을 때 퇴출이라는 치명적인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정당한 방법으로 고객을 끌어모으고 매출을 늘리는 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라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식점 주류 판매 방법
배달전문점 창업 vs 공유주방 입점?
외국어 간판 불법?
사업자 등록 전에 알아야 할 것: 일반과세와 간이과세의 차이
2023 5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사업자 휴업, 폐업 방법 및 절차
2023 주휴수당 폐지? 주휴수당 계산 방법
식당 테이블 끈적임, 기름때 원인과 제거 방법

카드단말기 전화승인, 키인승인 방법

배민 울트라콜 광고 최신 정리

배민 광고 상품 우리가게클릭이란?

포스용지, 카드단말기 용지 무상? 무료?

온누리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앱 충전

권리금 종류, 권리금 계산 방법, 권리금 계약 방법

비즈니스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채널 운영 방법(1편)

알림톡과 친구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