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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키오스크 고르는 방법, 업체 후기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9. 21.

 

안녕하세요?

 

각 매장에서 이제는 정말 쉽게 볼 수 있는 키오스크. 나도 키오스크를 도입해야 하나 망설이는 사장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키오스크가 일반적으로 PC나 노트북 가격과 비슷하기 때문에 키오스크를 잘 골라야 합니다. 그래서 어떤 키오스크가 좋은지, 키오스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키오스크 종류 확인

키오스크는 기본적으로 무인 주문 시스템으로 각 매장에서 사람 없이 주문할 수 있는 PC입니다. 터치스크린으로 메뉴를 선택하고 카드를 넣어 결제한 후 영수증을 받아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년 최저임금 9,160원, 23년 최저임금은 9,620원으로 매년 인건비가 오르게 되면서 많은 가게에서 키오스크를 도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키오스크는 저가형 기본 키오스크와 맞춤형 키오스크로 종류를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도입을 하고 있는 것이 기본 키오스크인데요. 외식 키오스크, 카페 키오스크, 유통 키오스크 등 기본적으로 주문과 결제만 할 수 있는 기능만 있습니다. 반면 맞춤형 키오스크는 스터디 카페, 체육시설, 키즈카페 등 고객 입장 관리를 하거나 회원 로그인 등 원하는 기능이 구현된 키오스크입니다.

 

삼성키오스크

 

2. 키오스크 브랜드, 하드웨어 확인

키오스크 시장은 아직 표준화가 되지 않은 시장으로 중소업체가 만든 키오스크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키오스크 브랜드는 없다고 보면 되는데요. 키오스크는 프로그램 개발사, 하드웨어 제조사, 키오스크 판매자가 있는데요. 보통 키오스크 판매업자가 프로그램사와 제조사의 제품을 매입하여 판매를 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이들 판매업자는 총판이라고 흔히 불리며 카드단말기, POS기와 함께 판매를 하고 있는데 실제로 키오스크 유지보수에 대한 서비스 퀄리티가 복불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하드웨어의 경우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키오스크가 판금 형식으로 모두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다 거기서 거기라는 얘기인데요. 최근에야 삼성키오스크, LG키오스크가 출시되어 지각변동을 일으키려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유명한 키오스크 제조사는 삼성, LG, 빅솔론, 빅포스, 씨아이테크 정도면 믿을만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빅솔론 키오스크

3. 키오스크 프로그램 확인

키오스크가 구동되는데 핵심이 바로 프로그램입니다. 식당이나 카페에서 쓰는 외식형 키오스크 프로그램, 무인편의점, 무인 펫 샵, 무인 아이스크림 키오스크의 유통 프로그램 등 고객이 직접 제품을 고르고 결제하는 데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어야 키오스크를 사용하기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사용자 친화적인 UI, UX로 구현되었는지, 처리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메뉴 구성 화면이 직관적인지 등을 자세히 보면서 프로그램을 골라야 합니다. 또한 판매자가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익숙하게 조작하는지가 중요한데요. 프로그램이 고장 났을 경우 신속하게 조치를 해야 하는데 프로그램 AS가 늦어지면 안 되겠죠?

 

4. 키오스크 업체 확인

그래서 키오스크 고르는 방법은 99%가 판매자의 역량이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사후관리가 되지 않으면 일이 더 커지기 때문에 키오스크 판매자가 본인이 판매하는 키오스크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하드웨어 AS는 어디까지 직접 해주는지, 프로그램, 설루션은 원격지원으로 즉각 처리가 가능한지, 메뉴 세팅이나 수정과 같은 요청은 처리해주는지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업체를 고르는 방법은 키오스크 판매량이 아닌 고객센터나 판매자와 통화해서 위와 같은 것을 질문해서 가능한지를 확인해보고, 회사 규모를 확인해야 합니다. 전국 대리점 개수가 몇 개 있는지, 회사가 10명도 안 되는 인원이 운영하는 작은 회사는 아닌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이런 판매자는 마케팅만 열심히 하고 사후 관리는 외주를 맡기는 곳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AS 범위 확인

방금 판매자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린 것처럼 키오스크는 AS가 중요하기 때문에 AS범위도 확인해야 하는 기준 중 하나입니다. 무상 1년 AS의 기준과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카드리더기와 영수증 프린터 등 소모품에 대한 처리는 어떻게 되는지, 키오스크 용지 공급은 어떻게 하는지, 출장 AS와 원격 AS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키오스크 본체 AS는 제조사로 보내서 AS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AS 발송 시 대체 키오스크를 제공해주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6. 구매방법 확인 일시불 구매, 렌탈 할부

마지막으로 일시불로 구매하거나 렌털 할부 중 어떻게 구매할 지를 정해야 합니다. 일시불로 구매할 경우 구매 즉시 내 소유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약정이 없습니다. 또한 렌탈과 할부이자가 없어 전체 구매비용을 봤을 때 더 싸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면 렌탈 할부는 키오스크 소유권은 판매자에게 있고 렌탈 계약을 해야 합니다. 보통 3년 계약이 기본이라 3년 사용 후 반납을 하거나 추가 비용을 내고 소유권 이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초기 구매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렌털로 해서 월 7만 원~월 15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렌털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직접 키오스크 업체를 귀찮게 하며 운영해본 후기에 대해 적어봤는데요. 다행히 저는 친절한 업체를 만나 서비스를 잘 받고 있습니다. 아직 못다 한 말이 많네요.. 추가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선에서 말씀드릴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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