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민의 CPC 광고 상품인 우리 가게 클릭에 대해 알고 있으신가요? 우리 가게 클릭은 배민 앱의 음식 카테고리에서 상단에 내 가게를 먼저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 상품인데요. 배민 광고를 위해 나온 서비스로 요금이 어떻게 되는지 노출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1. 배민 신규 광고 상품
기본적으로 배민 노출 기준은 주문 고객 기준 반경에 따라서 정해지고, 배달시간, 배달팁, 주문 많은 수 등 다양한 검색 필터에 의해 랜덤으로 조절됩니다. 일반적인 노출 말고 내 가게를 더 홍보하고 싶은 사장님을 위해 배민 우리 가게 클릭이란 광고 상품이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가게 클릭이란 배민 앱에서 다양한 화면으로 우리 가게를 노출시킬 수 있는 CPC 광고 상품입니다.
2. 배민 광고 위치
우리 가게 클릭 광고 상품은 배민 앱 다양한 위치에서 가게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각 음식 카테고리로 들어갔을 경우 상단에 노출이 되는데요. 한식이면 한식, 분식이면 분식 해당 카테고리 음식을 희망하는 고객이 들어가서 보기 때문에 노출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민 앱에 들어가서 메인 홈 화면에 노출되고, 배달, 배민 1 선택 화면에서 노출되거나 검색 결과 화면 등 다양한 위치에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3. 배민 광고비 설정
그렇다면 광고비가 중요할 텐데요.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가게 클릭은 CPC 광고로 적용됩니다. CPC란 click per cost의 약자로 고객이 클릭할 때 광고비가 지불되는 시스템입니다. 광고비는 수수료라고 부를 수도 있는데요. 우리 가게가 배민에서 노출이 되고 있는데 실제로 고객이 가게를 클릭한다면 광고비를 집행하는 시스템인 것입니다. 그래서 사전에 예산을 정해서 광고비를 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만약 10만 원을 예산으로 등록해두고 광고비는 200원으로 설정해두었다면 1달 동안 고객이 500번을 클릭하면 모든 예산이 소진되어 광고가 멈추게 되는 구조입니다. 광고비 예산은 최소 5만 원부터 최대 300만 원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광고 금액은 최소 200원부터 최대 600원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광고 경쟁이 심한 카테고리라면 높은 광고비를 집행할수록 더 좋은 자리에 노출되게 됩니다. 실제 후기를 봤을 때 200원은 노출이 잘 안되고 400원부터 노출이 되기 시작하며 600원 설정 시 카테고리 노출이 잘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게 매출 정산 시 우리가게클릭 광고 정산도 함께 진행됩니다.
4. 배민 우리 가게 클릭 광고 효과
배민의 통계에 따르면 우리 가게 클릭 수수료를 집행한 매장은 평균 65% 이상이 더 많은 노출이 되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민의 울트라콜과 오픈리스트처럼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효과가 좋은 매장이 있는 반면 광고비로 돈만 날린 사장님도 있을텐데요. 우리가게클릭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내 가게 상권과 주변 경쟁업체, 광고 단가, 가게 매력도, 메뉴 가격, 배달 시간 등을 고려해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광고 효과를 잘 볼 수 있습니다. 기껏 광고비를 썼는데 고객이 들어왔다가 그냥 나가면 돈만 날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배민 우리가게클릭 설정 방법 및 활용 방법
CPC 광고는 배민뿐만 아니라 쿠팡, 네이버 등 다양한 소셜커머스에서 이미 활용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그만큼 기업에서는 검증된 상품이기도 한데요. CPC는 양날의 검으로 금액과 광고 집행 시기를 적절히 계산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1) 오픈 매장 홍보
오픈 매장일 경우 우리 가게 홍보를 위해 마케팅비와 광고비를 적극적으로 투자할 텐데요. 이때 우리 가게 클릭을 2주 또는 한 달 정도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리뷰 이벤트와 병행하여 가게 찜 수와 리뷰 수를 확보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 집행은 생각보다 빨리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주문량과 리뷰수를 채우는 데에 좋습니다.
2) 무료 이벤트 활용
배민에서 우리가게클릭 2주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4일간 최대 40만 원까지 광고비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2주 동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때 물론 메뉴 구성이나 리뷰 이벤트 등을 활용해서 주문 수, 리뷰 수를 최대한 확보해야 합니다.
3) 고단가 음식 판매 활용
판매 음식의 객단가를 높여 광고 효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메뉴 단가가 높은 음식이라면 즉시 활용할 수 있겠지만 저단가라면 세트메뉴, 반반메뉴 등 메뉴 구성을 차별화하여 객단가를 높여볼 수 있습니다. 광고 집행이 클릭 건당 발생되기 때문에 당연히 고객이 들어와서 주문까지 이어져야 하겠죠? 고단가 음식의 경우 이미 그 음식이 먹고 싶어 들어온 고객이 많을 겁니다. 메뉴 가격을 500원 더 높이더라도 이벤트로 음료 하나를 더 준다고 한다면 고객 입장에선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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