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 사이트를 홍보하거나 스마트 스토어 상품 노출을 위해 가장 쉬운 방법이 무엇일까요?
바로 포털사이트 광고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포털 사이트 광고는 크게 네이버 광고와 구글 광고가 있습니다. 사실상 국내 광고에 있어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포털은 네이버라 기본적으로 네이버 광고를 우선적으로 많은 분들이 진행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광고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그 종류는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사이트 검색 광고
사이트 검색광고는 내가 설정한 검색 키워드로 일반 사람들이 검색할 경우 검색 결과 상단에 내 사이트가 노출되게 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라는 키워드로 검색하게 되면 파워링크라는 화면을 통해 '광고'라는 키워드를 네이버 광고로 등록한 업체들이 노출되게 됩니다. 그리고 고객이 파워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키워드 별로 설정한 광고 입찰 단가만큼 금액이 차감되게 됩니다.
이를 CPC 광고라고 하는데요. Click per Cost라는 뜻으로 한 클릭 당 비용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사이트 검색광고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설정을 해서 노출이 되는 원리이기 때문에 인기 있고, 대중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는 그만큼 광고 입찰 단가가 높습니다. 그래서 인기 있는 키워드의 경우 대부분 유명 스타트업, 대기업 등이 높은 광고비를 들여 노출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쇼핑검색광고
앞서 키워드 검색 광고는 사이트 자체를 홍보하는 광고 상품이라면, 쇼핑 검색광고는 네이버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검색광고입니다. 파워링크와 달리 네이버 쇼핑 탭에서 노출이 되는 시스템으로 이 역시 CPC가 적용되어 높은 입찰가일수록 1페이지, 상위 노출이 됩니다. 쇼핑 검색광고는 플랫폼, 사이트 홍보를 위한 사업체들 보다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셀러분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파워링크 대비 소상공인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경쟁은 치열한데요. 사람들이 구매하고 싶은 상품 중 인기 있는 키워드의 입찰 단가 역시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파워링크보다는 검색할 수 있는 상품의 키워드를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기 때문에 롱테일 키워드, 키워드 조합 등을 통해 광고 단가 대비 높은 효율을 뽑아낼 수도 있습니다.
3. 네이버 광고 종류 선택
위의 내용에서 간단하게 말씀드렸듯 파워링크와 쇼핑검색 광고는 확실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내 브랜드, 플랫폼, 사이트, 서비스 홍보를 해야 한다면 사이트 검색광고를, 셀러로써 상품을 판매해야 한다면 쇼핑광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이지만 파워링크를 통해 채널 자체를 홍보할 수도 있고 파워링크와 쇼핑 검색광고 모두 진행할 수 있지만 광고 예산이 충분하지 않다면 둘 중 효과적인 쪽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과 세부 내역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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