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매출에 필요한

서울페이플러스+ 서울사랑상품권 사용?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2. 4.

안녕하세요, 김총무입니다.

 

현재 서울페이+를 통해 서울사랑 상품권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 결제가 안되거나 결제 대금이 입금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는데요. 서울 페이플러스는 무엇이고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간단하게 내용 공유드리겠습니다.

 

서울 페이플러스란?

서울사랑 상품권을 구입, 사용을 하기위해 새롭게 출시한 전용 플랫폼으로 기존의 비플제로페이 앱을 대체해서 나왔습니다. 1월 24일부터 22년 첫 서울사랑상품권이 발행되면서 서울페이플러스에서 22년 서울사랑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하는 소비자는 10% 할인, 소득공제 30%를 받을 수 있고, 서울사랑상품권을 받는 가맹점은 결제 수수료가 0원이라는 혜택이 있습니다. (기존 제로페이와 유사)

 

스마트폰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QR결제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 형태입니다. 서울페이플러스 앱에서 서울사랑상품권을 10% 할인받아서 구매(충전)해서 제로 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원리입니다. 다만 대기업이나 백화점, 연매출 10억 이상,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한데요. 기타 식당, 학원, 약국, 병원, 미용실, 헬스장 등 사용처는 많이 있습니다. 

 

기존에 서울사랑 상품권은 현금으로 구매를 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신한카드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발급받은 서울사랑 상품권의 유효기간은 5년이고 판매 기간에 선착순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현재 서울 페이플러스 앱 이외에 티머니 페이, 신한 쏠, 머니트리 앱에서 서울사랑 상품권 결제가 가능하고 추후 신한 플레이와 카카오페이, 카카오톡까지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존에 비플제로페이 앱 포함 총 23개의 서울사랑 상품권을 보유하고 있으신 분들은 2월까지 기존 앱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고, 2월 말에는 서울 페이플러스로 자동 이관 처리됩니다.

 

서울 페이플러스 결제 먹통?

하지만 현재 문제가 발생하였는데요. 서울사랑 상품권은 기존에 제로 페이, 즉 한국간편결제진흥원에서 관리를 하고 있었는데 이 관리 주체가 이번에 신한컨소시엄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발생하였습니다. 기존에 서울사랑상품권은 모바일 제로페이라고도 불리며 제로페이가 구축해놓은 결제망을 통해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만 결제가 되었는데요. 변경되면서 신한카드 가맹점에서 서울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돼버린 것입니다. 따라서 제로페이 가맹점이지만 신한카드 가맹점이 아니면 사용을 할 수 없게 되버린 상황입니다.

 

또한 기존의 서울사랑 상품권이나 제로 페이의 경우 가맹점주와 해당 결제 망을 관리하는 VAN 대리점 등에 제대로 알리지 않아 고객은 서울페이를 쓰려고 왔는데 가맹점에서는 잘 모르고 결제가 안되는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서울페이측은 한결원(한국간편결제진흥원)에서 가맹점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았다고 얘기를 하는 반면, 한결원에서는 제로페이 가맹점을 가맹점주의 동의 없이 서울 페이에 넘겨줄 의무가 없다고 대립하고 있습니다. 서울 페이는 제로 페이가 깔아놓은 전산만 협의 없이 그대로 사용하려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죠.

 

설 연휴에 지역사랑 상품권을 많이 불출을 하는데 이번 연휴에도 서울사랑 상품권을 급하게 판매하면서 생긴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 페이를 이 참에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기 위함이 아니냐는 것이죠. 또한 고객은 결제되었으나 가맹점에서는 입금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결제를 못한 고객은 현금이 묶이고, 가맹점은 돈을 못 받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양 측 모두 의견이 대립하면서 법적 대응을 시사하고 있어 중간에서 고객과 가맹점만 피해를 입고 있는 모습이네요. 혹시나 서울페이 가맹점이실 경우 당분간은 다른 결제수단으로 안내를 하셔야 결제 대금을 못받는 피해를 피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