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개인 사업자 휴업, 폐업 신고하기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12. 8.

안녕하세요, 김총무입니다.

 

개인 사업자로 사업장을 운영하다가 보면 쉬어야 하는 때, 코로나로 인해 장기 불황으로 폐업을 해야 하는 아픔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힘든 상황임은 분명하지만 그래도 휴업이나 폐업 절차는 처리를 해야 나중에 행정적으로 문제가 없거나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간단하게 휴폐업 신고할 수 있는 방법 공유드립니다.

 

휴업, 폐업 신청하기

- 세무서 방문 신청

관할 세무서에 휴폐업 관련 신고 양식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해당 양식을 작성하여 담당 직원에게 제출하면 끝납니다. 사실상 대면으로 안내를 받아서 서류 작성 후 제출하면 되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온라인 신청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 신청하기 전에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는지부터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공인인증서가 유효한지 확인한 후 국세청 홈텍스를 검색하여 들어가 주시면 되는데요.

 

1. 홈텍스 접속

2. 상단 메뉴 신청/제출에서 휴폐업 신고를 클릭 또는 신청/제출 화면으로 넘어왔다면 우측 하단에 보시면 휴폐업 신고가 따로 있습니다.

3. 휴폐업 신고서 작성: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입력하면 됩니다. 휴업신고인지 폐업 신고인지 작성하고 개인 인적사항 및 사업자 번호를 입력합니다. 여러 사업자를 운영하는 사람의 경우 사업자 번호를 잘 적어서 제출해야겠죠?

여기서 휴업일 경우 휴업 기간을 선택하면 되고 폐업일 경우 폐업 기간과 폐업 사유를 선택합니다. 폐업자 멘토링 서비스라는 버튼도 있는데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필요하면 신청해보시면 됩니다.

4. 폐업 신청서 제출할 때 한번 더 마지막 제출일자 확인 팝업을 확인한 후 접수 완료 처리를 하면 끝이고 접수 후 2-3시간가량 정도 지나면 처리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혹시나 폐업 신고하고 실업급여를 신청하실 분들은 폐업 처리 완료 후 다음날에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면 자세히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당일에는 전산 공유가 모두 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될 수 있다고 하네요 :)

 

또한 폐업 신청을 하더라도 추후 사업을 다시 일으킬 의지가 있다면 희망 리턴 패키지를 신청해서 준비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폐업이 진행되기까지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나 각종 금전적인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한 번 알아보시면 좋을 거예요. 또한 폐업 지원 컨설팅 역시 받을 수 있는데요.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폐업지원-사업정리 컨설팅을 활용하시면 폐업을 진행하는데 확인을 해야하는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점포 철거비 지원, 법률 자문도 받을 수 있으니 소상공인진흥공단 사이트는 한 번 꼭 들어가 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