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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사업 시작에 필요한

온라인 창업_스마트스토어 매출 상승 전략3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10. 9.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온라인 창업 스마트 스토어 매출 상승 전략 세 번째, 구매 빈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면서 매출 상승 전략 포스팅을 마무리해볼까 합니다. 이 전 내용을 아직 못 보셨다면 앞의 포스팅 2개 먼저 보고 오시길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창업 도전_ 스마트 스토어 매출 높이는 전략

 

온라인 창업 도전_ 스마트 스토어 매출 높이는 전략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온라인 창업하기 붐이 일면서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데, 가장 많이 도전하는 온라인 창업이 어떤 것일까요? 바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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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창업_스마트 스토어 매출 상승 전략 2

 

온라인 창업_스마트스토어 매출 상승 전략2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스마트 스토어 매출이 나오는 기본구조와 상승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3가지 중 첫번째, 판매 단가 올리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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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빈도를 높이는 방법의 뜻은 내 스마트 스토어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일로, 재구매율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앞서 포스팅에서 적었듯 광고를 하거나 여러 가지 플랫폼에서 노출 수를 늘리는 등 많은 활동을 해야 합니다. 또한 그로 인해 들어가는 비용도 상당합니다. 

 

반면에 재구매 고객을 한 번 만들어 놓으면 큰 비용을 안 들여도 지속해서 구매를 하러 내 스토어에 들어오기 때문에 꾸준한 매출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 빈도를 높이는 것은 고객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짜야합니다.

 

재구매 쿠폰 발행

- 재구매 쿠폰 발행으로 기존 구매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전략입니다. 브랜딩의 기초 작업이며 재구매 쿠폰을 발행할 때에도 지금 구매 건과 별개로 추후에도 이용이 가능한 쿠폰을 발행해주면 다시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스마트 스토어 쿠폰 발행에서 특히 다운로드와 즉시 발급이 있는데, 즉시 발급 쿠폰은 스토어 전체 재구매 고객 대상으로 발급하고, 다운로드 쿠폰 발급은 상품 별 재구매 고객 대상으로 발급한다면 고객은 두 번의 혜택을 받는 느낌을 받게 되고 추후 다운로드 쿠폰을 사용하러 다시 방문하게 됩니다.

 

멤버십 운영

스마트 스토어에도 고객 등급 별 혜택을 차등 지급할 수 있는 멤버십 운영이 가능합니다. 파레토의 법칙을 아시나요? 

 

<파레토의 법칙>

‘80 대 20 법칙’ 또는 ‘2 대 8 법칙’이라고도 한다.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20%의 고객이 백화점 전체 매출의 80%에 해당하는 만큼 쇼핑하는 현상을 설명한다. 이 용어를 경영학에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품질경영 전문가인 조셉 주란(Joseph M. Juran)이다. “이탈리아 인구의 20%가 이탈리아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Federico Damaso Pareto)의 이름에서 따왔다.

이처럼 내 스토어에서 자주 구매해주는 우수 회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쿠폰이나 포인트 적립 등 차별화된 혜택을 준다면 우수 회원의 로열티는 더욱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특히 스마트 스토어의 고객 등급은 실버, 골드, VIP, VVIP의 체계로 운영되는데 VIP 이상부터의 혜택을 차별화한다면 비용 대비 효과가 더욱 커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재고 떨이, 잠재고객 대상 프로모션

지속적으로 나가지 않는 제품의 제고 소진의 필요성이 있으면서 잠재 고객의 유입을 다시 늘리고 싶다면 이 둘의 조합을 통해 고객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잘 나가는 상품에 재고떨이 제품을 추가 증정을 하는 방식 또는 재고 떨이 제품을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하여 고객에게 홍보를 한다면 잠재 고객 구매 빈도가 살아나게 됩니다.

 

정기구독

얼마 전에 네이버에서 새롭게 시작한 정기구독 모델입니다. 계속해서 써야 하는 필수 소모품에 대상으로 정기 구독 고객을 유치하면 정말 큰 특이사항이 없는 이상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기 구독 기간을 늘릴수록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로열티 높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전략에 대해 3개의 포스팅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이 전략들은 가장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또한 이런 기본적인 전략이 효과가 있으려면 상품의 매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전제입니다. 

 

내 상품의 가격적인 매력, 상세페이지의 정성, CS 등 내 스토어의 퀄리티가 좋다는 것이 전제가 되지 않으면 그 어떤 전략도 무의미합니다. 내 스토어 매출 상승을 위해 어떤 전략을 가져가야 할지 생각하면서도 내 스토어에 대해 객관적인 분석을 함께 한다면 더욱 매력적인 스토어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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