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이제는 대세가 되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알고 있으신가요? 라이브 커머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지 주 고객층은 누구인지 등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 정리해드릴게요!
라이브 커머스란?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소통하면서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입니다. 과거의 TV 홈쇼핑과 달리 채팅창을 통해서 양방향 소통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라이브를 진행하면서 상품에 대한 여러 가지 문의를 간편하게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비접촉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백화점, 편의점, 화장품 업체 등이 라이브 커머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어떻게 하나요?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은 대표적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네이버의 쇼핑 라이브, 카카오의 톡딜, 쿠팡 라이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는 라이브 커머스 입점에 대한 각기 다른 기준을 부여하고 있는데요, 네이버의 경우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이면서 파워 등급 이상일 경우 쇼핑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쿠팡의 경우 마켓플레이스 판매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크게 생방과 녹방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생방은 말 그대로 생방송을 녹방은 녹화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 플랫폼에서는 라이브 커머스를 위한 스튜디오 대관, 인플루언서 매칭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플랫폼의 예약 및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여 장소와 인플루언서를 쉽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하려면 이러한 부분이 큰 걸림돌일텐데 말이죠.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항은 플랫폼의 안내를 따라하신다면 쉽게 할 수 있을텐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상품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기획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라이브커머스라는 한정된 시간안에 효과적으로 상품을 보여줄 수 있도록 상품에 대해 언급할 단어 선정, 상품 노출 위치, 각도, 라이브커머스 시간 동안의 프로모션 등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라이브커머스를 보통 준비를 한다고 하면 어디서 찍고 어떻게 팔지를 걱정부터 하실 텐데, 그게 아니라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 것인가가 먼저 나와야 한다는 것이죠. 나머지 기술적인 부분은 플랫폼에서 다 할 수 있으니까요.
편하게 라이브 커머스는 홈쇼핑을 폰으로 옮겨왔다고 보면 되는데, 매체와 주 고객층만 달리 잡으면 방향성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 홈쇼핑과 현재 다른 라이브 커머스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연구한다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이상으로 라이브커머스 기본 개념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렸는데요,
저도 현재 라이브 커머스를 따로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품을 기획하고 있답니다.
라이브커머스를 실제로 진행해보고 진행 후기와 생생한 정보는 추후 포스팅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 사업 시작에 필요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시기상조? (0) | 2021.11.14 |
---|---|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 평가 제도 (0) | 2021.11.09 |
근로, 고용 노동 정책 변경(임금 체불, 직장내 괴롭힘, 외국인 근로자) (0) | 2021.10.19 |
온라인 창업_스마트스토어 매출 상승 전략3 (0) | 2021.10.09 |
온라인 창업_스마트스토어 매출 상승 전략2 (0) | 2021.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