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온라인 창업하기 붐이 일면서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데, 가장 많이 도전하는 온라인 창업이 어떤 것일까요? 바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니다.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창업이 쉽고 초기 자본이 적게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경쟁도 치열한 곳이 바로 스마트스토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 후 매출을 높이는 전략을 아래 기본 구조에 기반하여 주제 별로 간단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기본 구조
스마트스토어 매출이 나오는 기본 구조는 판매단가 x 판매 수 x 구매 빈도입니다.
여기서 판매 단가는 고객에게 노출되는 소비자 가격을 뜻하며 판매 단가를 높일수록 마진율이 높아져 순이익이 좋아집니다. 그래서 스마트 스토어 매출을 높이는 전략은 크게 3가지, 판매 단가를 높이거나, 판매 수량을 높이거나, 구매 빈도를 높이면 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판매 단가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판매 단가 높이기
판매 단가는 당연히 고단가가 매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이는 물건이나 브랜딩의 상황에 따라 전략을 달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고단가의 상품을 마진 좋게 소싱한다면 고단가 전략을 갈 수 있지만, 창업하는 대부분은 그렇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 단가 조절을 적절히 잘하면서 단계적으로 판매 단가를 높여야 합니다.
판매 단가 조절
- 귀금속, 특정 브랜딩 상품 등 고 마진 전략: 브랜딩이 잘되어 있는 셀러 또는 유명 브랜드 소싱을 통한 고마진 전략
- 생필품, 액세서리 등 박리다매 전략: 가장 기본적인 전략
판매 단가를 낮춰야만 경쟁이 되는 상품을 소싱한다면 그만큼 원가를 절감하여야 합니다. 경쟁이 낮은 제품 소싱을 통해 최소 원가가 보장되어 있거나, 브랜딩을 통해 가격통제를 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고서는 원가 조절을 해야 합니다. 원가 절감을 통해 스토어가 본 궤도에 오르게 되면 마케팅에 더욱 힘을 쏟고 브랜딩을 통해 박리다매에서 고 마진으로 넘어가는 전략을 가질 수도 있고, 브랜드를 통한 박리다매 지속으로 판매 건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 가장 기본적인 원가 및 판매가 조절 전략
1. 경쟁력이 있는 상품 소싱 후 반응 체크
2. 반응이 좋다면 본격 제품 사입 시작
3. 판매 수량이 올라가며 MOQ 계약을 통한 원가 절감(중국 수입)
4. 위탁 생산 계약을 통한 판관비 절감
5. 브랜딩 시작
6. 브랜드 가치 반영을 통한 상품 차별화, 고급화
판매 금액 대 별 배송 정책
판매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보된 손익 분석을 통해 배송비를 상품 가격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경쟁 강도를 확인하여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하지만 상품 가격에 배송비를 녹여 무료 배송 정책을 펼친다면 객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진율이 좋은 고 단가 제품 위주의 무료배송 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정책을 통해 판매 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조건 부 무료배송의 경우 고객이 하나라도 더 구매하도록 유도를 할 수 있어 객단가 상승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옵션 조절
네이버에서 이 옵션 조절에 대해 기준을 강화하였지만 여전히 옵션 선택을 통해 판매 단가 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상품 필수적인 기능 외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거나 상품 크기, 수량 등 부가적인 요소에 옵션을 부여하여 객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현재 네이버에서 최저가 싸움을 위해 과도한 옵션 조절이 성행하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경쟁사의 공격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옵션 조절 시 반드시 네이버 규정에 준수하여 객단가를 높이려다 판매 정지를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추가 상품
기본적으로 판매하는 상품과 부가적인 옵션 이외에 함께 사면 좋은 다른 제품을 추가 상품으로 제안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판매 + A4 한 박스 등 대체로 해당 상품과 그 소모품, 해당 상품과 연관되는 추가 상품을 구성하면 판매 단가가 올라갑니다.
이상으로 판매 단가를 높이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판매 수량을 높이는 전략, 이어서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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