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두통 부위 별 원인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8. 31.

안녕하세요?

 

많은 자극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두통은 정확환 원인을 찾기가 어려워 진통제로 간단히 해결하려는 사람이 많은데요. 오늘은 두통 부위 별 원인과 두통 증상과 두통 완화 대처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1. 뒷머리 두통, 안압, 눈이 뻐근할 때

뒷머리부터 시작해서 눈이 압박감이 들거나 눈이 뽑힐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아플 경우 경추성 두통일 경우가 많습니다. 뒷머리 두통은 어깨와 목 뒷골의 인대와 근육이 눌려 뇌까지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두통일 수 있는데요. 거북목이나 일자목이 두통의 원인일 수 있고, 승모근까지 뻐근하여 목 위로 전반적으로 아픈 증상이 나옵니다. 뒷골이 땡길 때, 뒷목이 뻐근할 경우, 뒷머리가 아플 경우에는 뒷머리 헤어라인이 끝나는 부분에서 목 뼈 양 옆 파인 골 부분을 20초간 지압을 해주면 좋습니다. 뒷머리 통증은 자세에서 오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자주 발생하며, 만성 두통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과 일자목, 라운드 숄더가 있다면 자세 교정을 할 경우 두통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2. 옆머리, 뒷목이 뻐근할 때

뒷목과 옆 목부터 귀 쪽으로 뻐근하거나 찌르는 느낌이 있고 입을 크게 벌릴 경우 탁탁 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옆머리 두통이 있을 경우에는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 두통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갈이가 심한 사람이라면 턱관절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두통이 날 수 있으며, 사랑니 뽑은 후 두통, 임플란트, 급성 치수염 등 치아와 이빨 관련 문제로 생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단순히 진통제를 복용하지 말고 치과나 신경외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갈이가 심할 경우 이갈이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정수리 두통

정수리 두통이 있을 경우 가장 흔한 경우가 가벼운 긴장성 두통일 수 있습니다. 윗머리 쪽 통증, 압박감, 땡김, 띵한 현상, 머리에 돌을 얹은 느낌이 들곤 하는데요. 정수리 두통은 뒷목 통증, 관자놀이 두통이 함께 오는 경우가 많으나 가벼운 증상으로 긴장을 이완하면 대부분 해결되지만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만약 손발이 차거나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함께 있다면 소화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체했을 경우 두통이 함께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정수리 부분이 뻐근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위장약을 통해 두통을 함께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구토감이 함께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해보시고, 편두통일 경우가 있습니다. 편두통의 경우 지속적으로 방치하면 만성 두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4. 머리 전체 두통

윗머리와 앞머리, 이마 두통과 함께 머리 전반적으로 압박감이 들거나 조이는 느낌이 들 경우도 긴장성 두통일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 과도한 음주로 인한 수분 부족,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뇌기능 저하로 뇌가 수축되면서 생기게 됩니다. 관자놀이 부분과 눈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하며 심호흡을 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며, 뒷목 마사지, 반신욕 등을 하면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왼쪽 두통, 오른쪽 두통 등 증상의 경중에 따라 다른 부위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5. 머리 어지럼증

머리 전체가 지끈거리리고 핑 도는 느낌의 어지러움이 든다면 카페인으로 인한 두통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뇌 속 혈류량이 큰 차이가 보일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으로 금방 사라지기도 하지만 만성으로 이어질 경우 카페인 섭취를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관자놀이 두통

관자놀이가 욱신거리거나 지끈거리는 두통이 있으며, 심장 박동에 따라 구토감이 있다면 편두통일 수 있습니다. 주로 고혈압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고 흡연자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회성 증상 완화로는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먹으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생기거나 만성 두통으로 이어질 경우 혈관 계통의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7. 이마 두통, 코 통증

이마가 땡기고 코 안쪽이나 광대뼈가 땡기거나 압박감이 있다면 부비동 두통일 수 있습니다. 축농증 환자에게 주로 보이는 증상이며 심한 비염일 경우에도 많이 발병합니다. 이럴 경우 비염 치료제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뇌졸중 증상

머리가 전반적으로 띵하며 온 몸에 피가 안 통하는 느낌이 들고 손 발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압이 차서 눈에 압박감이 심하게 들고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안구에 통증이 있고 온 몸이 저리다면 즉각 119로 전화하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든타임은 3시간으로 빠르면 빠를수록 좋으니 의심 증상이 있다면 즉각 병원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일자목, 거북목 교정 스트레칭

 

일자목, 거북목 교정 스트레칭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오래도록 책상에 앉아 컴퓨터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면 어느샌가 목을 앞으로 빼고 화면을 보고 있는 경우가 많죠. 그러다 보면 일자목, 거북

caculater.tistory.com

 

반응형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운드 숄더 교정 운동  (0) 2022.09.18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0) 2022.09.05
급성충수염 맹장염  (0) 2022.06.28
코로나 오미크론 후유증  (0) 2022.04.02
혹시 나도 불안장애일까?  (0) 2022.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