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각종 업무 처리를 하다 보면 방대한 양의 자료를 요약해서 보고를 해야 하거나, 한 장 제안서를 만들어 고객사에 보내야 할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한 장짜리 원페이퍼 보고서 작성 방법 알려드릴게요.
1. 짧은 문장을 쓴다.
모든 글 읽기에서 쉽게 읽히는 문장은 짧은 문장입니다. 각종 수식어와 접속사, 콤마 등으로 길게 문장을 풀어 쓰기보다 읽기 쉽게 짧고 간결한 문장이 좋습니다. 특히 핵심 내용이나 중요한 내용일수록 문장을 끊어 핵심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주어와 서술어를 일치시킨다.
주어가 사람인 경우와 사람인 경우 능동 서술어와 수동 서술어를 맞춰서 사용해야 합니다. '마케팅팀 22년 실적은 100% 달성되었습니다'가 아닌 '마케팅 팀 22년 실적은 100% 달성하였습니다'가 맞는 말이겠죠?
3. 두괄식 글쓰기를 한다.
보고서나 제안서의 경우 중요한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를 사용하여 어떤 내용을 말하고자 하는지 앞쪽에 작성해야 합니다. 두괄식으로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전달한 후 그 근거가 무엇인지, 실행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것인지, 그래서 어떤 것이 좋아지는지를 서술하면 논리적인 보고서로 보일 수 있습니다.
4. 육하원칙을 따른다.
기본적으로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만 해도 무슨 말을 하는지 명쾌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엇을 보고(제안)하는지, 왜 하는지, 대상은 누구인지, 어떻게 할 것인지, 언제 할 것인지, 어디서 진행할 것인지만 있어도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5. 개요를 활용한다.
1 paper 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바쁜 상사를 위해 요약 보고를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이 원 페이퍼 보고서조차 제대로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많죠. 그래서 한 장 보고서를 한 번 더 요약한 개요를 활용하면 더욱 간결해집니다. 개요는 보통 제목 다음으로 작성하여 사업 목적, 사업 내용, 사업 효과 정도로 구분하여 5줄 이내로 작성하면 간단하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때로는 이 개요만 봐도 전체 내용을 파악하는 상사가 있기 때문에 개요를 잘 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6. 정량적 수치 작성
마지막으로 사업 배경, 기대효과에 쓰이는 각종 자료는 사실에 기반한 수치를 활용해야 합니다. 정성적인 목표나 배경도 중요하지만 한 장 보고서는 명확한 수치를 통해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모호한 내용은 제거하고 팩트에 기반한 자료로 보고서를 작성하면 탄탄한 논거를 갖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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