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치매 치료 방법과 치매 안심 병원이란?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9. 29.

안녕하세요?

 

이 시대 최악의 질병이라고 불리고 있는 치매는 앓게 되면 환자 본인은 물론 가족까지 많은 것을 감당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치매의 가장 큰 문재는 가정에서 돌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인데요. 치매를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할 수 있는 치매 안심병원이 있다는 걸 알고 있으신가요? 치매 안심병원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1. 병원 방문 전 치매 치료 방법 확인

치매 환자 치료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치매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크게 세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잃어버린 기능을 보완하여 일생 생활을 돕는 방법, 잃어버린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 현재 남아 있는 기능을 유지하는 방법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를 통합적 치료 관리라고 부르는데, 현재 기능을 극대화하고 최소한의 인간 존엄성을 가지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로 구분되게 되고, 여기서 약물치료는 인지기능 약물치료와 정신행동 증상 약물치료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약물치료 방법에도 인지기능 개선 치료의 경우 알츠하이머성 치매는 아세틸콜린분해효소억제제를 처방하지만 순수한 혈관성 치매, 알콜성 치매 등의 약물 효과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정신행동 증상 약물치료의 경우 우울, 불안, 초조, 공격성, 수면장애, 환청, 환각, 망상 등 치매환자가 보이는 증상에 맞춰서 약이 처방됩니다. 일반적인 성인 용량의 1/2 또는 1/3이 처방되며 노인일 경우 약 투여는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비약물 치료 방법이란 운동치료, 현실인식훈련, 인지훈련치료, 회상치료, 인지자극 치료, 음악치료 등 치매 환자의 뇌를 다각도로 자극하여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좁게는 치매환자 기억 재활 훈련부터 치매 가족교실 등 치매환자를 위한 종합적인 케어가 포함됩니다.

 

2. 치매 안심 병원 방문 하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정에서 치매 환자를 돌보는 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은 극히 한정적이고 일반적인 종합병원이나 신경정신과 등 외래 진료를 하는 것도 복잡한 병원을 수차례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가정에서 돌보기 어려운 행동심리 증상, 정신행동 증상을 보이는 치매환자가 있다면 일반 외래보다는 치매 안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 안심병원은 치매 환자를 전문 치료, 관리를 하는 병원으로 신경과, 신경외과 등 정신건강 전문치료를 제공하고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일반 외래나 요양병원과 차이점이 있다면 치매 환자 전용 병동이 설치되어 있고, 1인용 입원실, 치매환자 전용 프로그램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보호자가 직접 치매 안심병원을 방문해도 되고, 일반 외래 병원에 방문했다가 치매 안심병원으로 이관되기도 합니다.

 

3. 치매 안심 병원 위치

치매안심병원은 전국에 9개가 운영 중이며 각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천광역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032-562-5107

- 인천 제2시립 노인 치매요양병원

- 청풍호노인사랑병원 043-646-0808

- 대전광역 시립 제1노인전문병원

- 경북도립 안동 노인전문 요양병원

- 경북도립 김천 노인전문 요양병원

- 경북도립 경산 노인전문 요양병원

- 광주시립 제1요양병원

- 제주의료원 부속 요양병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