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2022 조개 해감 방법과 해감 시간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10. 11.

안녕하세요?

 

 주로 서해안이나 남해안 갯벌체험을 간다면 각종 조개를 캘 수 있어 여행을 간다면 조개를 캐서 직접 조개 요리를 해 먹을 수 있습니다. 바지락, 모시조개, 참조개, 백합, 대합, 개조개, 가리비 등 맛있는 조개의 종류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조개 요리를 해 먹기 위해 조개 해감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바닷물로 해감하기

첫 번째 방법은 바닷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채취한 조개나 바지락을 그들이 살던 바닷물에 담궈서 숙소로 가져가면 되는데요. 갯벌체험장을 이용하셨다면 바닷물을 담아갈 수 있는 페트병을 제공하거나 물통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꼭 해당 갯벌의 바닷물이 아니어도 인근데 바닷물이 있다면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숙소나 집으로 조개를 가져왔다면 큰 냄비 또는 대야에 조개를 풀어 해감을 시작합니다. 검은 천이나 검정 비닐봉지, 식탁보 등으로 어두운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완벽하게 빛을 차단하지 않더라도 어두운 느낌만 들어도 해감이 시작됩니다. 조개에서 기포가 올라오거나 물을 뿜기 시작한다면 해감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어요.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은 양의 조개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밑에 깔린 조개가 해감이 덜 될 수도 있습니다. 

 

2. 수돗물, 정수물로 해감하기

바닷물을 구하지 못했을 경우 또는 바로 해감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조개를 냉장 온도로 보관해야 합니다.(0~10도) 보통 이럴 경우는 조개를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재해감을 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조개는 해감하지 않은 채로 냉장 보관 시 하루 정도는 살아 있지만 그 이상으로는 폐사하여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조개가 상했는지, 폐사했는지를 아는 방법은 역한 냄새가 표정을 찌푸릴 정도로 나거나, 조개가 입을 벌려있다면 상한 조개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돗물이나 정수기로 해감을 하기 위해서는 바닷물과 같은 농도로 맞춰야 합니다. 바닷물은 위치에 따라 정확한 농도는 다를 수 있지만 보통 35% 수준입니다. 따라서 큰 냄비나 스테인리스 용기를 준비해서 물 1L 기준 35g의 천일염을 넣어줍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소금을 넣고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소금을 저어 잘 용해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용해되었다면 마지막으로 식초를 한 숟가락 넣어주면 끝! 식초의 산 성분이 조개의 해감을 빠르게 도와줍니다. 식초가 없다면 동전, 숟가락을 넣어두는 것도 해감에 도움이 됩니다.

 

3. 조개 해감 시간

조개의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바지락 해감 시간은 보통 3시간, 모시조개 맛조개 바지락 등 큰 조개의 경우 5-6시간 정도 해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구매한 조개로 1차 해감이 된 조개라면 해감 시간은 1-2시간 정도로 잡아도 무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