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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ERP 란?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7. 15.

안녕하세요? 김총무입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단순한 업무부터 예상치 못한 많은 일이 생깁니다. 그래서 사업을 운영하며 반드시 도입하는 것이 바로 ERP 통합 관리 시스템입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안내드릴게요.

 

ERP 는 기업 통합 전사적 자원 관리 솔루션입니다.

ERP 뜻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약자로 통합 기업 자원 관리 솔루션입니다. ERP를 도입하게 되면 기업 전체의 각종 자원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활용해서 기업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기업에서 각종 사업 관리에 있어 엑셀로 하거나 문서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파일로 업무를 관리를 하면 엑셀 파일을 날리게 되거나 입력을 누락할 있고, 하나씩 일일이 수기로 입력해야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ERP는 기본적으로 여러 정보를 최적화해서 DB를 쌓아 한 눈에 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회사의 경영지표 관리, 총무 및 자금 관리 인사, 영업 관리 등 모든 업무의 흐름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ERP 있다면 사업장의 생산, 영업, 구매, 재고 운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동시에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ERP  기능

ERP 기능은 사실 각 사업장에서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어떤 것이든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대리점 관리, 영업사원관리, 지점관리, 슈퍼바이저 관리, 영업기회 관리 등 구체적인 기능들이 포함되는데요. 기본이 되는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업: 판매계획, 영업기회, 매출내역, 매출정산, 수금관리, 채권관리, 수익관리, 영업이력, 고객관리 

인사: 근태관리, 급여관리, 보험관리, 연말정산, 퇴직관리, 노무관리, 교육관리

CS: CS 유형 관리, CS 처리 내역 관리, 고객 상담 관리, 고객 이력 관리, 조치내역, 반품관리, 채권관리, 미수금 관리 

경영지표: 재무관리, 매출 분석, 손익분석, 자금분석, 생산분석, 실적분석 

재고: 청구관리, 발주관리, 입고관리, 매입정산, 재고관리, 창고관리, 재고실사 

생산공정: 생산일정, 생산관리, 수불관리, 자재관리, 외주 관리 

CRM마케팅: 고객 포인트 관리, 쿠폰 관리, CRM 관리, SMS 관리, 알림톡 관리, 고객 등급 관리, 멤버십 관리 

 

ERP 구축 방법

ERP 구축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이미 만들어져있는 패키지 솔루션을 쓸 것인지, 새롭게 구축할 것인지, 부분만 수정할 것인지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1. 패키지형 ERP

주요 기능만 반영된 ERP 솔루션을 만들어 놓은 ERP 솔루션 회사에 월 사용료를 내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ERP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업체는 이렇게 사용료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되도록 많은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기능이 구현됩니다. 그래서 아직 규모가 크지 않은 회사,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료를 내기 때문에 비용이 크게 들지 않지만 내 회사의 상황이나 업종과 기능이 맞지 않아 사용료 대비 기능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구축형 ERP 전사자원관리

구축형 ERP는 패키지형 ERP를 사용하다가 기능이 맞지 않거나 규모가 커져 더이상 기존 ERP 활용이 효율적이지 않을 때 많이 고려를 하게 됩니다. 구축형은 보통 개발업체나 컨설팅 전문 업체에서 진행을 하고 있고 기업이 원하는 기능과 요건을 정의하고 분석하여 기능부터 화면까지 기획하게 됩니다. 원하는 요건이나 기능이 많을수록 구축 비용이 올라간다는 단점이 있지만 내 회사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ERP 구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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