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랜차이즈, 줄여서 프차 계약을 해서 내 매장을 오픈해도 될지 고민하는 사장님이 많으실 텐데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안정적인지, 재무적으로 문제없는지 확인을 위해서 프랜차이즈 가맹 계약 전 정보공개서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보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1.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기업 정보를 예비 창업주에게 제공하기 위해 정보공개서를 작성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정보공개서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그 회사에 대한 정보가 들어 있어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의 오픈일자가 언제인지, 현재 재무상태는 어떤지, 임직원은 몇 명인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2.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페이지 접속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페이지에 접속하면 가맹사업에 대한 설명, 상권정보, 가맹 희망플러스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프랜차이즈 계약 전 반드시 접속해서 확인해야 하는데요. 가맹사업 거래 페이지에서 정보공개서를 클릭하면 각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에 대한 리스트가 나오게 됩니다.
3. 정보공개서 열람 방법: 필수 정보 확인
1) 가맹본부 일반 사항 확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사업자등록일이 언제인지를 확인하여 안정적으로 운영을 잘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일이 오래되었다면 그만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기반이 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임직원 수를 함께 확인하여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지원이 원활한지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2) 가맹본부 재무사항
아무리 오래되었다고 해도 지속해서 매출액이 하락하거나 영업손실이 일어나고 있다면 위험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입니다. 최근 3년 매출액, 영업이익, 자본, 부채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가맹 본부의 부채비율과 영업이익입니다. 부채비율이 높다면 재무사항이 건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고, 영업손실 중이라면 브랜드 파워가 떨어졌거나 기타 가맹본부 비용 집행이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부실 위험을 가맹점주에 전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3) 가맹사업 현황
년도 별 지역 별 가맹점 및 직영점 오픈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출점 지역에 해당 브랜드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최근 3년간 가맹점 수가 줄었는지 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줄어들고 있다면 브랜드 파워가 줄어든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확인을 잘해야 합니다.
4) 가맹점 분쟁 및 변동 현황
가맹점 변동 현황 및 분쟁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동 현황을 보면 신규 개점보다 계약 해지가 더 많다면 여러가지 이유로 가맹점이 줄어들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명의변경도 안된다고 하면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 시정조치가 많다면 가맹 분쟁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분쟁 횟수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정보공개서 직접 수령
위처럼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 외에 프랜차이즈 계약 담당자로부터 정보공개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직접 수령했다면 정보공개서 내용과 제공일자를 반드시 확인하고, 인근 가맹점을 방문하여 정보공개서 내용과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정보공개서를 실제로 제공받은 일시와 장소를 자필로 정확히 작성해야 가맹사업법에 따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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