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교통사고 과실 비율 100 대 0 사례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8. 30.

안녕하세요?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큰 사고든 작은 사고든 상대차와 내 차간의 과실 비율을 확인해서 보험사를 통해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 중 과실이 100 대 0으로 한쪽 일방 과실 100% 과실 비율이 되는 사례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교차로 신호위반 사고 

12대 중과실인 신호위반으로 사고가 난 경우 신호 위반 차량 100% 과실이 적용됩니다. 빨간불일 때 교차로를 통과하거나, 좌회전 신호가 없는데 불법 좌회전을 한 경우, 비보호 좌회전을 한 경우가 100% 과실에 해당합니다. 특히 좌회전 또는 우회전을 알리는 신호등 외에 도로에 해당 차도의 방향을 알려주는 표시가 있을 텐데요. 도로에 나와 있는 이 표시는 노면 신호라고 하며 노면 신호를 어기게 될 경우에도 100% 과실이 인정됩니다.

 

2. 불법 유턴 사고

신호위반과 마찬가지로 중앙선을 침범하여 불법 유턴을 하였을 경우에도 100% 과실이 적용됩니다. 당연한 결과겠죠? 또한 정상 유턴을 하던 도중 앞차가 유턴 회전 각을 잘못 잡아 정차하려는 도중 뒤차와 접촉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도로 주행과 마찬가지로 차간 거리 미준수로 인한 뒷 차 100% 과실이 적용됩니다.

3. 추월, 앞지르기 사고

일반적인 추월 또는 앞지르기 사고 시에는 많은 것을 따져봐야겠지만 100% 과실이 적용되는 구간이 있습니다. 바로 추월 금지 구간인데요. 중앙선, 흰색 실선에서 추월 도중 사고가 났다면 추월 차량 상대방 100% 과실이 적용됩니다. 터널 추월 사고, 교량 또는 다리 위 추월 사고가 이 상황에 포함됩니다. 추가 주의할 점은 이면도로나 일반 도로보다 폭이 좁은 도로에는 점선 중앙선이 있습니다. 이 점선 중앙선 역시 중앙선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기서 추월할 경우 100% 과실이 적용됩니다.

 

4. 역주행, 중앙선 침범

길게 설명할 필요 없이 역주행 또는 중앙선 침범은 12대 중과실 중 하나로 100% 과실이 적용됩니다. 12대 중과실은 이유 불문 100% 과실이며, 형사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과실 100% 합의금 역시 큰 액수로 물어줘야 합니다. 가장 주의해야할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후미, 후방 추돌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 중의 하나입니다. 앞 차를 뒤에서 박았을 때, 즉 자동차 후미 추돌, 후방 추돌 사고의 경우 추돌한 차량이 100% 과실입니다. 달리는 차량을 박았을 경우나 주차, 정차한 차량과 후미 추돌 사고가 난 경우에도 모두 후방에서 사고낸 상대방 과실이 100% 적용됩니다.

 

6. 차선 변경 사고

차선을 변경하다가 접촉사고가 났을 경우 여러 케이스 중 직진하던 차의 측면, 후면을 추돌했을 경우 100% 과실이 적용됩니다. 이때 피해차량은 차선에 네 개의 바퀴가 모두 들어와있는 상태로 직진을 하고 있어야 하고, 사고를 낸 가해 차량은 차선을 변경하려다 옆이나 뒤를 박았을 경우입니다. 

 

교통사고는 너무 많은 사례가 있기 때문에 자주 일어나는 사례만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위의 사례에서는 대부분 100% 일방 과실이 나오지만 보험사의 담함으로 9대1로 조정될 수 있습니다. 분명 내가 봤을 땐 100 대 0의 과실임에도 보험사가 이상한 소리를 한다면 과실 비율 불인정으로 분심위 또는 소송을 준비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추후 포스팅으로 준비하겠습니다. 

 

불법주정차 1분만에 신고하는 방법

 

불법주정차 1분만에 신고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길을 걷다 보면 수없이 보게 되는 불법 주정차. 너무 짜증 나기도 하고 신고하기에는 번거로운 절차가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인식 때문에 귀찮은 부분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불법

caculat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