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중고차 사기 유형, 피하는 방법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8. 28.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고차를 알아볼 때 중고차 딜러가 사기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고, 중고차 구매 시 사기를 안당하고 이런 사기 수법을 대비하여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중고차 사기 유형

1. 허위매물

가장 기본이 되는 중고차 사기 방법입니다. 각종 중고차 사이트나 중고차 판매 앱에 미끼가 되는 미끼상품 차량을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해당 차량 매물에 대해 문의를 하게 되면 방문을 적극적으로 권유할텐데요. 그리고 막상 방문해서 차를 보러갔을 때 해당 차량이 없다면 100이면 100 허위매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가 본 차량을 갑자기 볼 수 없다고 하며 아래의 이유를 얘기할텐데요.

 

- 경매차라서 안됨

- 근저당이나 특정 권리가 잡혀있어서 안됨

- 체납, 압류 차량이라서 안됨

- 차량에 결함이 발견되어서 안됨

- 보험, 침수, 전손 이력이 있어서 안됨

- 각종 수리비가 많이 들어서 안됨

- 방문 직전에 팔려서 안됨

- 차주가 마음이 바껴서 안됨

- 내부 사정으로 차량이 바껴서 업로드됨

 

이럴 경우 자동차 관리법 제57조 3항 2호에 해당하여 매매를 알선하려는 자동차에 관해 거짓이나 과장된 표시 또는 광고를 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는 조항에 의거하여 처벌이 가능한 수준의 사기입니다. 어떠한 이유를 얘기하든 내가 본 차량이 없다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빠져나오시고, 중고차 허위매물 사기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2. 작업차 수법

허위매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게 되면서 조금 더 고도화된 중고차 사기 수법입니다. 실제로 인터넷이나 각종 광고 채널에 미끼상품을 올려 놓고 해당 차량을 실제로도 보여주지만 결국 판매로 이어지지 않는 방법인데요. 내가 본 매물이 그대로 차량도 있으니 차량을 본 소비자는 사무실로 들어가 계약서를 바로 쓸 수 있는데요. 이때 들 뜬 기분에 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금 10%를 입금했다면 그 이후에 발생하는 피해는 사실 상 돌이킬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작업차 수법은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빨리 계약 체결을 종용하여 눈 깜빡할 사이에 계약서 도장어 계약금을 입금한 후에 작업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계약 후 차량 점검을 해야한다며 해당 차량의 연로노즐이나 퓨즈 등을 건들여 성능점검 결과 차량 결함이 있어 판매가 안된다고 하고 다른 차를 권유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서를 쓰기 전에 성능점검표, 성능정검기록부를 요구하거나 계약 전 성능점검을 해보겠다고 주장을 해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성능 점검 시 함께 동행해서 성능 점검을 보시고 이상이 없다면 계약서에 도장을 찍고 계약금을 입금해야 합니다.

 

중고차 사기 안당하는 법

1. 증거 수집

중고차 최종 계약서 작성 전까지 중고차 구매를 위해 알아봤던 모든 것을 증거물로 넘겨둬야 합니다. 중고차 사이트에서 봤던 매물의 사진과 상세내용, 사고이력 차량 번호판 등 나와있는 차량 정보를 모두 캡처합니다. 그리고 TM, 딜러와 통화했던 통화내용 녹취, 실제 중고차 매장이나 매매상사에 방문해서 딜러와 나눈 대화까지 녹취를 해놓습니다. 

 

2. 계약 전 확인

 정말 내가 마음에 드는 차량을 발견했고 실제로 그 차량 확인까지 했다면 마지막 모든 서류를  2차, 3차, 4차 확인을 해야 합니다. 방문 전 확인했던 차량의 정보와 실제 내가 보고 있는 차량 계약서에 적힌 차량 번호, 차대번호, 연식, 키로수 등 정보가 일치하는지, 금액은 일치하는지, 계약서에 불합리한 조항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또한 계약서 외 차량 성능점검기록부를 확인하여 차량 성능이 이상없는지, 인터넷에서 봤던 매물 정보와 다른게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3. 시운전 및 차량 상태 점검

계약금을 입금하기 전 꼭 차량 성능 점검을 함께 동행하시고, 동행이 어렵다고 한다면 점검 후 시운전을 해본 후 계약금을 입금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서류 확인이 다 되었다면 실제 서류처럼 차량에 이상은 없는지 차량의 떨림이나 기본적인 외관 , 내관, 침수여부 등을 꼼꼼하게 확인을 합니다. 성능 점검과 동시에 확인하는게 가장 좋지만 성능점검 동행을 거부한다면 일단 추가 확인을 꼼꼼하게 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성능 점검 후 시운전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중고차 계약 특약 작성

계약서를 작성 할 때 특약을 작성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중고차 계약 후 분쟁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중고차 판매 딜러와 협의한 사항과 다를 경우 100% 환불한다는 조항을 특약으로 적는 방법입니다. 이럴 경우 추후 침수차로 확인이 되었거나 주행거리 조작 차량, 사고 이력 조작 등을 확인했을 경우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딜러는 특약 사항을 꺼려할 수 있지만, 당당한 차량이라면 꺼려할 이유가 없겠죠?

 

신차 대기가 길어지고 있는 만큼 중고차에 대한 수요가 올라가면서 각종 피해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저 역시 중고차를 구매하며 위와 같이 꼼꼼하게 확인하여 만족스러운 차량을 구매하였습니다. 적은 돈이 아니기 때문에 중고차 구매를 준비 중이라면 철저히 준비를 해서 피해를 당하지 말고 좋은 중고차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