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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창업_스마트스토어 매출 상승 전략2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10. 9.

온라인 창업 도전_ 스마트 스토어 매출 높이는 전략

 

온라인 창업 도전_ 스마트 스토어 매출 높이는 전략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온라인 창업하기 붐이 일면서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데, 가장 많이 도전하는 온라인 창업이 어떤 것일까요? 바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니다.

caculater.tistory.com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스마트 스토어 매출이 나오는 기본구조와 상승을 위해서 고려해야 할 3가지 중 첫번째, 판매 단가 올리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그 두 번째 판매 수에 대해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매출 구조: 판매 단가 X 판매 수 X 구매 빈도

 

제품 판매 수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간단합니다. 매력적인 상품을 사입하여 판매하는 상품 수를 늘리거나, 판매 상품의 노출을 늘리면 됩니다. 판매 상품 수를 늘리는 것은 상품 소싱을 하는 영역이므로 생략하고 판매 상품의 노출을 늘리는 전략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광고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 광고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내가 메인으로 생각하는 상품군을 선정하여 해당 상품은

네이버 광고 시스템을 통하여 광고를 해야 합니다. 네이버 광고는 CPC(COST PER CLICK)의 개념으로 내가 올린 광고를 누군가 클릭을 하면 광고비를 집행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광고를 들어온 고객이 내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보고 구매까지 이어지게 되면 ROAS(return on ad spend)라는 광고비 대비 매출액을 계산할 수 있고 광고 효율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노출 수를 늘리는 것이고 노출이 늘어나는 만큼 판매 수가 상승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광고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으로 따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마케팅

직접적으로 상품 노출을 하는 광고와 달리 개별 마케팅 요소가 중요합니다. 마케팅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스마트 스토어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은 당연히 바이럴을 통한 SNS마케팅입니다. SNS는 현재 모든 마케팅을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되는 플랫폼입니다. SNS의 종류도 다양하게 있지만 스마트스토어 상품 광고의 가장 기본이 되는 SNS 플랫폼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입니다.

 

내가 판매하는 제품과 연관 있는 게시글에 댓글에 간접적으로 내 상품을 노출시키거나, 내가 운영하는 SNS 계정에 내 상품 또는 스마트 스토어를 노출시켜 고객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SNS 플랫폼 중 블로그 운영은 거의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라는 생태계 안에서 움직이는 구조이기 때문에 블로그와 스마트 스토어와 연계가 좋고 블로그에서 유입되어 내 상품을 구매하게 되면 네이버 검색 수수료가 없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마케팅의 영역 역시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광고와 더불어 추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세트 상품 기획

기본 상품과 옵션, 추가 상품 등을 하나의 세트 구성으로 묶어 소비자가 여러 번 고민하지 않고 편리하게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객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세트 구성 시 마진율을 고려한 할인 쿠폰을 함께 제공한다면 객단가는 높아지고 판매 수량 역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 판매

상품의 판매 단위를 변경하여 쉽게 객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상품 개수는 그대로 두고 상품 자체의 용량을 높이는 방법과 상품 하나가 아닌 수량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판매 수량이 늘어나고 기본적인 상품 출고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상품 원가 협상에 있어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상품 판매 전략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매 빈도와 고객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마지막 포스팅까지 셀러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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