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고객을 움직이는 카카오 채널 친구 모으는 방법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9. 22.

카카오채널 알림톡 메시지 발송하기(카카오 마케팅)

 

카카오채널 알림톡 메시지 발송하기(카카오 마케팅)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카카오 비즈니스 계정 만들고 카카오 채널 세팅하는 방법까지 지난번 포스팅에서 알아봤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채널에서 타깃 마케팅하는 방

caculater.tistory.com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지난번까지 카카오 비즈니스 계정 가입 후 카카오 채널 만들기, 카카오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는 알림 톡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알림 톡을 보낼 준비가 되었으니 활용을 잘 해봐야겠죠? 이 알림톡을 활용하는 방법과 이 활용하는 방법에서 친구를 모으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SNS 활용

가장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예전에 포스팅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지도의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을 알려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또한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과 페이스북, 카카오톡은 당연히 사용 중일 테고요. 내 사업장을 널리 알리고 싶으신가요? 나의 SNS 계정부터 철저하게 공략해야 합니다. 지인 좋은 게 무엇인가요, 이럴 때 지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그 사람이 부담스러워하지 않을까, 그 사람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고민은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요즘엔 당근 마켓이 뜨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당근 마켓에는 우리 동네 맞춤 홍보를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당근 마켓에서 내 가게를 등록한다면 또 하나의 SNS처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총 SNS 홍보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단체 톡방에 카카오 채널 홍보하기

- 카카오 프로필에 걸어놓기

- 개인적 홍보 연락

- 인스타그램, 메인에 카카오채널 노출

- SNS 가게 홍보글 작성 및 카카오 채널 노출

- 블로그에 카카오채널 노출

- 네이버 가게 정보에 글 작성

- 당근 마켓에 카카오 채널 홍보

 

2. 기승전"할인"

SNS 홍보를 통해 내 카카오 채널을 홍보한다고 사람들이 친구 추가를 눌러줄까요? 지인 이외에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사람을 모으기 위해서는 적절한 혜택을 줘야 합니다. 하지만 그냥 단순히 친구 추천을 하면 2천 원 할인 이렇게만 적어놓는다고 사람들이 올까요? 그것도 절대 아닙니다. 

 

따라서 기승전"할인" 전략을 잘 써줘야 합니다. 기승전"할인"이 무엇이냐, 바로 할인을 주기 위한 스토리텔링 작업입니다.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타깃을 구분해보시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내 사업장 오픈을 위해 준비할 때 상권분석을 철저히 했다면 더욱 쉬워집니다. 내 타깃을 분석하여 그들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그들이 솔깃한 부분을 건들여 보세요. 좋아요 수가 확 늘어날 것입니다.

 

- 타겟 선정 예시

연령대: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성별: 남, 여

상권: 1인 주거 단지, 아파트 단지, 오피스 단지

경쟁사: 경쟁사 제품 대체품, 우위 상품

 

- 스토리 텔링 예시(실제 홍보 중인 이벤트)

아직도 거기만 가세요? 똑같은 ㅇㅇ를 더 싸게 써보세요. 친구 추가를 해주시면 ㅇㅇ 할인 쿠폰을 드립니다!

ㅇㅇ동 학생은 친구 추가만 해도 2천 원 할인 쿠폰 제공!

ㅇㅇ구 맘 다 아는구먼! 소중한 내 아이와 함께 오면 아이 입장료 무료 쿠폰 증정!

 

스토리텔링은 사실상 거창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가게 메인 타겟층이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우리 가게에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를 전략으로 삼아서 거기에 할인 쿠폰을 더해주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친구 수가 늘어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3. 현장 홍보

마지막 현장 홍보입니다. 내 가게에 오는 손님 한 명, 한 명이 소중합니다. 오는 손님마다 친구 추가를 하면 다음 방문 시 할인이 가능하다고 안내해보는 것은 어떤가요? 대면해서 안내를 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거절하지 않고 친구 추가를 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카카오 채널 친구 수 늘리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이면서도 해보면 너무 어려운 마케팅이지만,

천천히 하다 보면 어느새 쌓여 있는 친구의 숫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친구들은 잠재 고객으로 언제나 내 가게로 올 수 있는 소중한 분들임을 잊지 마시고 지금부터라도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