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토스 공동구매 플랫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토스셀러입점 방법부터, 토스판매자가 될 때 알아야 할 토스수수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룰 예정입니다. 토스공동구매 입점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토스 공동구매란?
토스 공동구매는 토스앱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토스는 국민 3명 중 1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매 월 활성 이용자 수 1,500만명인 슈퍼앱인데요. 그만큼 토스공동구매는 상품 노출에 있어 막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셀러이거나 쿠팡 셀러라면 토스 공동구매까지 진출하여 판매 채널을 다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토스 공동구매는 식품에서부터 생활용품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토스 공동구매 입점 방법
1) 입점 가이드
토스셀러입점을 위해서는 먼저 토스페이입점 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는 토스 공동구매 플랫폼에서 거래를 진행하기 위한 필수 사항입니다. 토스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입점’ 키워드를 검색하면, 상세한 입점 가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입점 과정을 단계별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 처음 입점을 시도하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2) 토스 페이 신청
토스판매자가 되기 위해선 토스 페이 가맹점 신청이 필수입니다. 토스 공동구매는 토스페이로만 결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사업자 정보와 관리자 연락처 등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심사 과정을 거쳐 승인을 받게 됩니다. 심사는 대략 3일 정도 소요되며, 심사 결과는 카카오톡으로 알려드립니다.
3) 셀러 어드민 가입
토스 페이 가맹점 신청이 승인되면, 다음 단계는 셀러 어드민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셀러 어드민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쿠팡윙과 같은 판매자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토스페이 셀러 어드민에서 상품 업로드, 주문 확인 등 판매와 관련된 모든 절차를 관리할 수 있으며, 토스 공동구매 수수료와 정산 주기, 정산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토스 공동구매 수수료
토스공동구매수수료는 크게 토스페이 수수료와 토스공동구매 수수료로 구분됩니다. 토스페이 수수료는 사업자의 매출 규모에 따라 다양한 수수료율을 적용합니다.
사업자 유형 | 수수료 |
영세 사업자 | 1.60% |
중소 1 | 1.90% |
중소 2 | 2.15% |
중소 3 | 2.40% |
일반 | 3% |
토프공동구매수수료는 상품 카테고리 구분 상관 없이 8%(VAT별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토스페이 수수료와 합산하여 최종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스페이 사업자 구간을 꼭 확인하셔서 최종 토스 수수료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토스공동구매입점을 통해 판매자는 토스의 넓은 사용자 기반을 활용하여 자신의 상품을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판매자라면 또 다른 판매 채널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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