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사업 운영에 필요한

직원 휴일 수당 어떻게 줘야할까요?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1. 9. 2.

안녕하세요?

BUSINESS CALCULATER 김총무입니다.

 

지난번 주휴수당과 4대 보험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직원들이 휴일에 일을 한다면, 추가 수당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휴일마다 기준이 같은지, 추가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볼게요!

 

휴일이란?

근로기준법 상 정해진 휴일로 <주휴일>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휴일>입니다.

 

1) 주휴일

주휴일이란 사용자는 근무자에게 1주일에 1일 이상 휴일을 제공해야 하는데, 소정 근로시간 작성 시 매주 1일씩 휴일을 작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 주휴일에 근로를 하게 될 경우 휴일 근로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2)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휴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휴일이란 관공서의 공휴일인 "빨간 날"을 말하며, 근로자의 날, 법정 공휴일, 대체 휴무일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휴일 근로 수당이란?

휴일로 정해진 날에 근로를 했을 때, 추가 수당을 계산하여 지급해야 하는 휴일 근로에 대한 급여 기준입니다.

이 휴일 근로 수당은 근무 시간에 따라 가산되는 금액이 다릅니다.

 

휴일에

총 8시간 이하를 근무하였다면 -> 시급의 0.5배를 추가 지급

총 8시간 이상을 근무하였다면 -> 시급의 1배를 추가 지급

 

이렇게 8시간을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휴일 근로 수당 적용 사업장?

21년 현재 30인 이상 사업장에서만 휴일 근로 수당이 지급되는데요, 22년 1월부터는 5인 이상 사업장에서도 적용됩니다. 다만 5인 이하 사업장은 적용 계획이 없어서 위의 가산 수당은 아직 붙지 않습니다.

 

수당 대신 휴일로 지급?

-> 가능합니다.

근로기준법 제 57조(보상휴가제)
사용자는 근로자대표와 서면 합의에 따라 제 56조에 따른 연장근로, 야간근로 및 휴일근로에 대하여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갈음하여 휴가를 줄 수 있다.

근로기준법 상 보상 휴가제로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내용은 서면으로 합의 시 수당 대신 휴일로 지급이 가능한데요, 따라서 최초의 근로계약서 작성 시 이 부분에 대해 제대로 기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일 근로 수당 미지급 시?

사용자가 휴일 근로 수당을 지급하지 않으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처벌이 강하니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다가는 큰일 날 수 있어요!

 

이상 휴일 근로 수당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전의 포스팅 내용들과 마찬가지로 휴일 근로 수당은 법적 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사장님들께서는 준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번에도 유익한 콘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