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총무입니다.
바야흐로 대 배달의 시대, 배달 없이 매장 운영은 불가능하죠. 경쟁사 분석은 내 가게 입지, 배달 권역 등 매출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시죠? 쉽게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경쟁사 분석 대상 선정 1. 내가 생각항는 메인 상권 선정하기 2. 메인 상권 주소지로 설정하기 3. 내 가게 카테고리로 들어가 주문 순으로 설정 |
분석 내용 선정
경쟁사가 왜 주문이 많은지를 알아봐야겠죠? 전체적으로 메뉴, 가격, 프로모션, 고객 커뮤니케이션 등 어떤 점을 잘하고 있는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 메뉴 확인
1. 리뷰 하단에 고객 주문 메뉴 확인하기
2. 세트 및 옵션 구성 확인하기
3. 맛과 포장상태, 배달 소요 시간 체크(직접 주문)
- 가격 확인
1. 전반적인 가격대
2. 평균 객단가 및 객단가 높이는 방법 체크(리뷰 하단 고객 주문 내역을 보면 확인 가능, 메인 메뉴 및 메뉴 조합 구성인 옵션이 어떤 것인지 체크)
3. 배달 팁 수준, 배달 지역별 설정 금액
- 프로모션
1. 리뷰 이벤트 진행 내용 확인
2. 기타 쿠폰 설정 및 쿠폰 할인 금액 기준 확인
- 고객 커뮤니케이션
1. 메인 소개 페이지 활용 방법 체크(가게 소개를 하거나 메뉴 소개를 하거나 메인이벤트를 소개하거나, 어떤 포인트를 메인으로 잡는지)
2. 리뷰 반응 체크(클레임 대응법, 리뷰 댓글 문구 등)
- 몇 개를 하면 좋을까
처음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라면 내 가게 메뉴와 겹치는 카테고리와 내 가게 카테고리 대신시켜먹을 만한 카테고리의 상위 2개씩 정도 6개 가게 정도를 정밀 분석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분석 주기
요즘은 너무 많은 트렌드의 변화가 있죠. 월 1회가 가장 적당하며 매월 1일 경쟁사 분석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월이 바뀌면서 이벤트를 새로 시작하기도 하고, 할인 쿠폰의 기준값도 바뀝니다. 매 월 경쟁사에서 어떤 포인트에 힘을 주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분석을 어느 정도 하다 보면 왜 이런 포인트에 힘을 줬고 요즘 고객이 어떤 점에서 감동을 얻고 재방문을 하는지 패턴이 보이게 됩니다. 처음에는 꼼꼼히 하나씩 다 보시고, 나중에는 분석 스킬이 늘어 조금만 봐도 포인트가 보일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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