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재미로 공부하는 사주이야기 오늘은 십신 중 칠살로 불리며 인생의 굴곡이 있을 수 있는 편관에 대해서 공부해보았습니다. 편관을 가진 사주는 어떤 사주일까요?
1. 고난의 사주
편관의 기본적인 뜻을 보면 치우칠 편, 벼슬 관으로 치우쳐진 일자리, 치우쳐진 업무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관의 원리는 기준이 되는 일간(나)를 극할 경우, 음양이 같은 경우 생기는 원리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치우쳐진 각종 일들이 나를 극한다, 나를 짓누른다는 뜻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편관은 인생에 있어서 힘든 시기에 더 힘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관의 사주가 편관 대운 또는 편관 세운을 만나게 되면 몸을 다치거나 몹씁 일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해석되기도 했는데, 그 때문에 편관을 칠살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2. 인내의 사주
이처럼 편관은 인생에 있어서 고난을 주는 사주이기 때문에 인내심을 요구하는 사주입니다. 그래서 편관은 극복해야할 사주로 보기도 하며, 극복할 경우 편관이되고 극복하지 못할 경우 귀살이 되기도 합니다. 남자, 여자를 떠나서 대체로 편관을 가진 사주는 인내심이 크고, 큰 인내심을 바탕으로 순종을 잘 하는 타입입니다. 직장 생활에서도 상사의 지시에 복종하고 각종 규칙과 규범을 잘 준수하고자 하며,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타인을 위해 희생하기도 합니다. 편관 사주 직업은 그래서 봉사와 관련한 직업이 어울리며 의사, 간호사, 약사, 횟집, 요리사, 소방관 등이 어울리며 간혹 폭력배쪽으로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남자 사주 편관은 자식을 의미하는데 남자 자식에 대한 인내심을 가질 수 있으며 여자 사주 편관일 경우 남편에 대한 인내심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자 사주의 편관은 대단히 중요한데 남편이 남편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대체로 좋지 않게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편관이 2개일 경우 자식이 출세할 수 있고 편관이 많으면 더욱 악으로 살 수 있는 팔자일 수 있습니다.
3. 잔머리, 속임수의 사주
편관 사주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인생의 고난이나 힘든 것을 이겨내기 힘들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고난을 헤쳐나가고자 합니다. 그래서 독창적이고 기발한 방법으로 각종 일을 처리하고자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는 창의적이거나 기발한 방법이라기 보다는 편법이거나 꼼수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잔머리에 능한 사주라고 볼 수 있으며 고난을 이겨내고 정상을 향하기 위해 남을 속이거나 깎아내리기도 합니다.
4. 카리스마, 권력의 사주
편관은 또 고난과 인내를 이겨내고 인생의 굴곡을 겪은 만큼 큰 카리스마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굴곡을 헤쳐나왔기 때문에 내면으로 강한 힘을 키워왔고 이를 바탕으로 강한 카리스마를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편관의 사주는 강한 사람들에 어울리는 강한 직업이 어울리기도 합니다. 육체적 노동, 규율이 엄격한 조직, 군대, 경철, 정보기관, 운동선수 등이 있습니다. 편관을 가지고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집단을 통솔하거나 가족, 직장 내 부하 직원 등을 강하게 압도하고 있을 수 있는데, 본능적으로 강한 힘을 외부로 표출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편관이 가진 강한 기운을 잘 풀어야 본인이 화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허세의 사주
정관에서도 명예에 의한 체면치례가 있었지만 편관의 허세는 그 깊이를 달리합니다. 편관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상적인 방법으로 오른 것이 아니고 강한 카리스마와, 각종 잔머리로 높은 자리를 올랐기 때문에 스스로가 대단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약간 인생아 덤벼라 마인드를 가지고 있기도 하며, 인생의 고난을 이겨 이자리에 올랐다는 자부심이 대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