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창업을 할 때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는 홀과 배달을 함께할지, 배달 주문만 받는 배달 전문점을 창업할 지 입니다.이 두가지를 고민할 때 여러가지 사안이 있겠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 것은 상권분석입니다. 최고의 위치와 대상 고객을 결정하기 위해 "상권분석"을 제대로 해서 현지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달 전문점 창업에 도움이 될 적절한 상권분석을 수행하는 몇 가지 유용한 팁입니다.
대상 지역 파악 및 데이터 수집:
사업을 시작하려는 지역이 결정되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특정 분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중소기업진흥원의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하면 대상 지역을 중심으로 반경 2km를 설정하면 심층 분석 보고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 수, 인구 밀도, 건물 유형(예: 아파트 또는 주택)을 표시하여 이웃 지도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배달 영역의 시장 규모와 경쟁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후 배민이나 요기요 쿠팡이츠의 배달 가능 거리 설정, 울트라콜 깃발 설정할 때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
해당 지역의 경쟁을 분석하는 것은 비즈니스를 위한 시장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해당 지역에 이미 존재하는 식당 및 배달 업체 수, 제공하는 음식 유형 및 배달 반경을 확인하세요. 또한 가격, 배송비 및 서비스 품질을 기록해 두십시오. 이 정보는 경쟁업체와 비즈니스를 차별화할 수 있는 시장 및 영역의 잠재적 격차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해당 음식점에서 배달을 한 번씩 시켜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달 퀄리티와 배달 시간, 배달 주문 시 프로모션 등 경쟁사의 활동을 모두 체크해서 차별화된 전략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 및 접근성 평가:
대상 지역을 선택할 때 위치 및 접근성은 필수 요소입니다. 위치를 평가할 때 주변 건물과 은행, 학교, 병원 등 해당 지역의 상권 유형을 살펴보십시오. 상권 유형에 따라 한식이 잘나가거나 디저트가 잘나갈 수도 있고, 배달비가 민감하거나 1인 배달 주문이 많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 주차 가능 여부, 교통 체증 등 해당 지역의 접근성을 고려하십시오. 이러한 요소는 고객과 직원의 배송 편의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상 고객 조사:
대상 고객을 이해하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연령, 성별, 소득 수준과 같은 해당 지역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정보는 메뉴와 마케팅 전략을 지역 사회의 요구에 맞게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젊은 층의 비율이 높은 지역이라면 그들의 취향에 맞는 트렌디하거나 1인 가구 맞춤형 세트를 구성하여 배달 주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철저하고 포괄적인 상권분석을 수행하면 배달 비즈니스의 생존 가능성을 결정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경쟁을 분석하고, 위치와 접근성을 평가하고, 대상 고객을 조사하는 데 시간을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커뮤니티의 필요와 선호도에 맞는 사업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철저한 상권 분석이 중요하지만 강력한 온라인 마케팅 툴을 확보하는 것도 필수적이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블록, 플레이스, 지역 카페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관련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으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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