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공항 이용 시간 단축 꿀팁

by 사장님 창업 매뉴얼 2022. 9. 18.

 

안녕하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해외여행이 가능해지면서 다시 많은 사람들이 공항으로 발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인천공항, 김포공항, 김해공항 등 공항 이용 시 시간 단축 꿀팁과 공항 긴급사항 대처 방법 안내드릴게요.

 

 

1. 공항 얼리 체크인

인천공항을 이용한다면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탑승수속, 수화물 위탁 출국심사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인천 공항에서 대기를 길게 할 필요 없이 서울역에서 대기 없이 빠르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데요. 도심공항터미널 얼리 체크인으로 캐리어를 미리 맡기고 편하게 인천공항 직통 공항철도를 타고 갈 수 있습니다. 도심공항터머널은 서울역 지하2층에 있으며 인천공항 직통 승차권으로 도심공항터미널 게이트에 입장하면 탑승수속이 가능합니다. 다만 얼리체크인 탑승수속 마감은 아시아나항공 출발 3시간 전이며 대한항공의 경우 3시간 20분 전에 마감합니다.

 

2. 자동출입국심사 

공항에서 가장 시간을 많이 뺏기는 것이 자동출입국심사인데요. 출입국심사 줄을 끝까지 기다리지 말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의 국민이라면 사전 등록을 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만 7세~18세 이하 어린이, 청소년의 경우 자동출입국심사 사전등록이 필요합니다. 자동출입국심사 위치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H체크인 카운터 맞은편,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 2층 출입국 서비스센터에 있습니다.

 

 

3. 긴급 여권 발급

공항에 도착했는데 여권을 두고 왔거나 여권을 분실하였다면, 또는 여권 만료 기간이 6개월 이하라면 여권민원센터에서 긴급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여권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장, 가족관계 증명서, 신분증, 긴급여권 신청 사유서, 항공권 등이 필요한데요. 만약 사진이 없다고 하면 인천공항 외교부 영사민원서비스 주변에 무인 사진 촬영 기계가 있으니 사진을 찍으면 되고, 각종 서류 발급은 무인 민원 발급 창구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긴급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최소 1시간 30분 정도의 여유가 있어야 하고 수수료가 발생하니 빨리 공항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기내 반입 금지 물품 회수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보안검색대에서 압수당했을 경우 당연히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액체류, 셀카봉 등은 기내 반입 금지 물품으로 보안검색대에서 압수당할 수 있는데요. 우선 보안검색대를 통과하고 출국장 안에 마련된 금지 물품 보관 및 택배서비스를 신청해서 물품 보관증을 작성하면 됩니다. 물품 보관 신청 시 인천공항 출국장 대합실 3층에서 보관 물품을 찾아갈 수 있고, 택배 신청 시 집으로 택배 발송이 가능합니다.

 

 

5. 수하물, 캐리어 분실/파손 보상

여행 시 수하물이나 캐리어가 파송되었다면 여러 각도로 캐리어 파손 사진을 찍어 탑승한 항공편의 항공사 직원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때 보딩패스에 붙여주는 위탁수하물표가 필요하기 때문에 보관을 하고 있다가 수하물 분실 신고소에 찾아가서 신고를 하면 파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파손 보상의 경우 승객이 직접 캐리어를 수리하여 항공사에 수리비를 청구하거나 항공사가 수리 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가 수리할 경우 보통 3주가량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직접 수리하는 것이 빠릅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제1여객터미널 지하 1층 동편 사우나 내부와 제2여객터미널 지하1층 세탁소에 캐리어 수리 가능한 업체가 있습니다. 

 

수리가 불가능한 파손의 경우 대체 캐리어를 지급받거나 캐리어 구매 시점으로부터 감가상각 후 현재 캐리어 금액을 배상하게 됩니다. 고가의 캐리어라면 구매 영수증은 꼭 챙겨 놓는 것이 좋습니다.

 

캐리어를 분실하였을 경우에도 분실 신고소(baggage claim)로 가서 신고를 하면 되는데요. 만약 캐리어 위치가 확인된다면 항공사에서 집으로 또는 체류 호텔로 발송해줍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보통 며칠이 걸리게 됩니다. 만약 영구 분실이 되었다면 약 178만 원가량의 위탁수하물 배상 책임 한도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각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유가 휘발유보다 비싼 이유?  (0) 2022.09.19
자동차 폐차 방법  (0) 2022.09.18
iPadOS 16 미리보기  (0) 2022.09.15
애플 IOS 16 업데이트 주요 내용  (0) 2022.09.13
반려동물 펫위탁소 시범 운영  (0) 2022.09.10